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칼럼] 인천시 ‘수산유통가공분야 전담인력 확충’ 수산물 유통수급 사전 대비해야
상태바
[칼럼] 인천시 ‘수산유통가공분야 전담인력 확충’ 수산물 유통수급 사전 대비해야
  • 정원근 인천취재국장
  • 승인 2021.05.0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근 인천취재국장

지난 4월13일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25만t을 2년 후인 오는 2025년부터 30~40여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더욱이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다량의 물을 바다로 흘려보낼 경우 해양생태계와 수산물을 섭취하는 인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심각하다.

또 향후 국내 수산물 소비급감 및 해외 수출 단절 등 수산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소비위축은 수산업의 생산기반 뿐만 아니라 소비기반인 식당과 유통업 등 유통기반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13년 방사능 오염수 배출관련 언론보도의 영향으로 국내 재래시장 약 40%, 대형마트 약 20%의 소비감소,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산물 수출은 7.4% 감소(해수부 자료)된 바 있다.

이 같은 국내 수산물 소비위축 및 피해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해수부 및 각 지자체에서는 국민들이 국내 수산물을 믿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해수 방사능 검출 농도의 정확한 검사, 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수산물의 유통과정에서의 수산물 이력제, 원산지 표시단속 강화 등을 통해 수산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수산물의 소비 둔화에 대비해 안전성 홍보, 소비촉진을 위한 판촉 등 다양한‘이벤트’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전문성을 갖춘 ‘인력 확보’다.

인천지역은 수도권 배후의 수요와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수산물 교역의 관문이다.

특히 수입수산물 교역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도권의 거대한 소비지임에도 불구하고 수산물유통단지는 소재하지 않는 답답한 상황이다.

아울러 인천지역의 수산물 유통산업의 체계적인 수급체계를 개선하고 유통기구를 전담하는 인력 또한 매우 부족하고 열악한 상태에 처해 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각 지자체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관련 인력과 예산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코로나19 대응과 마찬가지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철저한 대비를 위해 인천시에 수산물 유통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부서인‘수산유통가공과’신설이 시급한 시점이다.

[전국매일신문] 정원근 인천취재국장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