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디지털 등 신전략 9대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경북도, 디지털 등 신전략 9대 프로젝트 추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5.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까지 종합계획 마련
대구·경북 30분 경제권 등 역점
2040년 경북 미래 구상. [경북도 제공]
2040년 경북 미래 구상.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오는 2040년까지 디지털 분야 등 신전략 9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종합적 발전 방안을 담은 ‘종합계획’에 3대 분야 9개 프로젝트를 포함했다. 산업(디지털·그린) 부문에 신공항, 신기술 혁명, 기후 위기 극복·그린 경북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사람(행복·안전) 부문에는 행복, 문화관광, 감염병 대응에 역점을 둔다.

공간(영토확장·개척) 측면에서 북극항로 개척, 2040 한반도 통일, 신공간 혁명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오는 2028년 개항 예정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기반으로 항공 부품소재, 여객·물류, 지식 서비스, 인프라 등 항공 물류 신산업 허브를 구축하고 바이오, 디지털, 소재, 모빌리티 등 미래 삶을 바꿀 기술 혁명에 주력한다.

아울러 생애 주기별 교육과 복지 지원 생태계를 강화하고 신공항과 연계해 관광콘텐츠 산업화, 관광거점형 도시 브랜드화 등을 추진한다.

한편 영일만항을 글로벌 거점으로 만들고 환동해 자원개발을 위한 주변국과 협력 확대, 스마트해양 신산업 육성에도 나선다.

신공항 중심으로 신기술을 접목한 철도·도로망을 구축하고 초광역 복합환승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초고속 공간연결체계를 구축해 대구·경북을 30분 경제권으로 연결한다.

종합계획안에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 기조·목표와 연계해 코로나19 이후 지역 경기 극복과 대내외 여건 변화를 반영했다. 이와 함께 지역이 보유한 자원과 특성을 살리고 광역화 추세, 지역 간 연계에 초점을 뒀다.

도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7월 국토교통부에 종합계획 최종안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