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양주 청년창업가 실전창업 날개달았다
상태바
남양주 청년창업가 실전창업 날개달았다
  • 남양주/ 김갑진기자
  • 승인 2021.07.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최초 청년 창업가 공간 '청년창업센터' 개소
직접 제작·판매 31개 스토어 입주...2년간 소액사용료만 부담
운영 평가 거쳐 1회 입주연장 가능...최장 4년까지 혜택 제공
이석영 신흥상회 내부. [남양주시 제공]
이석영 신흥상회 내부. [남양주시 제공]

경기 남양주시 최초로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공간인 ‘청년창업센터’가 문을 열였다.

6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청년창업센터는 평내호평역에서 도보 1분 거리로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공식 개관한 ‘이석영신흥상회’다.

이곳은 조광한 시장과 시 관계자의 논의와 현장점검에 여러 전문가의 자문, 청년 수요 반영 등을 거쳐 2년 2개월 여만에 완성도 높은 공간으로 문을 열게 됐다.

시설 명칭은 전 재산을 기부해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남양주의 역사적 인물 이석영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이석영 신흥상회 내부 전경. [남양주시 제공]
이석영 신흥상회 내부. [남양주시 제공]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와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됐다.

이석영신흥상회는 ‘청년들을 위한 실전 창업 공간’을 콘셉트로 해 지하 1층, 지상 5층, 옥상정원, 연면적 1345㎡ 규모로 조성됐다.

시설 내부에는 제품의 홍보를 위한 영상·미디어 촬영 스튜디오, 간단한 사무 작업 및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유 오피스, 비즈니스공유·플리마켓·쇼룸 라운지 등이 배치됐다.

시설내부 네일샵. [남양주시 제공]
시설내부 네일샵. [남양주시 제공]

1인 전용 예약제 미용실을 비롯해 핸드메이드 공예품, 리빙편집샵, 독립서점, 꽃집, 수족관, 제로웨이스트샵, 메이크업 컨설팅, 카페, 음식점 등 다양한 업종이 1층~5층에 입점한다.

시는 청년들이 실질적인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창업 실험실’과 ‘쇼핑몰’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꾸몄다.

단순히 창업 공간만을 제공한다거나 교육 위주의 일회성 창업 지원만을 하는 수박 겉핥기 식 지원은 지양한다.

옥상정원. [남양주시 제공]
옥상정원. [남양주시 제공]

청년들은 직접 제품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31개의 판매 스토어에 입주해 2년간 부담 없는 수준의 사용료만 부담하면 되고 운영 평가를 거쳐 한 번 더 입주 연장이 가능함에 따라 최장 4년까지 이용 가능하다.

입주 자격은 중소기업창업지원법 및 시행령에서 정의한 (예비)청년창업자의 범위에 따라 남양주시에 거주하는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들로 한정된다.

시는 첫 창업을 준비하는 입주자들을 위해 준비 단계부터 1대1 창업 컨설팅을 지원하고, 벚꽃마켓, 달밤야시장, 핼러윈 마켓, 크리스마스 마켓과 같은 계절 행사 및 청년의 날 기념 옥상파티를 기획하는 등 이석영신흥상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석영 신흥상회 개관일 라이브 방송 촬영을 하고 있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시 제공]
이석영 신흥상회 개관일 라이브 방송 촬영을 하고 있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시 제공]

조 시장은 “100여 년 전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신흥무관학교처럼, 이석영신흥상회는 남양주의 청년들이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실질적인 자생력을 키워 내는 곳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가 불러온 최악의 고용 위기 속에서도 청년들이 꿈을 잃지 않고 이곳에서 꿈을 실현하는 날을 맞이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이석영신흥상회는 MZ세대들을 위한 생동감 넘치는 도전의 장, 실험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오는 11월 창업관련학과 교수, 마케팅 경영지도사, 세무사 등으로 구성된 창업 자문단과 이석영신흥상회 입주 청년들이 참여하는 청년창업스토어 성과 보고회를 열어 추가 컨설팅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석영 신흥상회 외부 전경. [남양주시 제공]
이석영 신흥상회 외부 전경. [남양주시 제공]

특히 성과 우수자를 선정해 사용료를 면제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이석영신흥상회에는 현재 총 28개의 점포가 입주해 있으며, 연중무휴로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전국매일신문] 남양주/ 김갑진기자
gj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