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장려상'
상태바
횡성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장려상'
  • 횡성/ 안종률기자
  • 승인 2021.07.2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수도 요금감면 신청 간소화 호평
적극 행정 실현···선제적 대응 앞장
강원 횡성군은 ‘상하수도 요금감면 신청 간소화 사업’이 ‘2021 강원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횡성군청사 전경.
강원 횡성군은 ‘상하수도 요금감면 신청 간소화 사업’이 ‘2021 강원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횡성군청사 전경.

강원 횡성군은 ‘상하수도 요금감면 신청 간소화 사업’이 ‘2021 강원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군은 기존의 ‘감면 신청주의’ 원칙을 과감히 탈피, '‘면대상 수용가 편의를 위해 관련 부서에서는 일괄 신청할 수 있으며 감면 대상자가 변경 또는 해제됐을 경우에는 즉시 상하수도사업소장에게 통보해야 한다’는 군 수도급수조례 시행규칙 제23조 제5항의 규정을 적극적으로 해석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감면뿐만 아니라 다자녀가구, 산업단지나 농공단지 내 기업체 감면의 경우도 별도로 감면신청이나 소명자료 제출 없이 부서 간 협업으로 감면대상 여부 인정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검토 결과를 토대로 상하수도 요금감면 신청 간소화 사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수용가의 별도 감면신청이 없더라도 군에서 직권으로 감면대상자에게 상하수도 요금 감액 결정 및 환급을 통지한다.

적극 행정을 통한 수도요금 감면업무에 선제적 복지서비스 결합한 사례로 상·하수도 특별회계 재정건전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며 요금감면 대상 수용가의 도덕적 해이 행태도 방지할 것이라는 평가받았다.

장신상 군수는 “군민 불편을 해소하고 규제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새로운 방안을 찾는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공직자의 적극 행정 실현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군에서는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공직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횡성/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