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180] 임종식 경북교육감 "세심하고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매진"
상태바
[파워인터뷰 180] 임종식 경북교육감 "세심하고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매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7.2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형 고교학점제 운영모델 개발
농어촌·교육 소외지역 지원 등 총력

학교지원센터 수업·지도 전념 여건 조성
사이버독도학교 개교...자긍심 고취
임종식 경북교육감 [경북교육청 제공]
임종식 경북교육감 [경북교육청 제공]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180]
임종식 경북교육감

“경북형 고교학점제 운영모델을 개발하고 확산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이는 임종식 경북교육감의 교육정책 핵심 운영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농어촌과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을 세심하게 지원해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을 만나 전반적인 교육 운영 방향을 들어본다.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학습격차에 대한 우려가 많은데
기초학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3단계 학습 안전망으로 꼼꼼히 챙기고 있다.

1단계 안전망으로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에 기초학력 전담교사제를 시행한다. 이 제도는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목적으로 정규 교사를 추가 배치해 기초학습이 부족한 학생의 교육활동을 수업 내에서 담임교사와 협력해 지원하는 제도다.

2021학년도 지원인원은 57명이며, 이는 전국 최대 규모다.

저학년 학습 부진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1~2학년 국어·수학 수업에 1수업 2교사제 형태로 참여한다. 필요 시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따로공부방 운영도 가능하다.

예천 호명초 돌봄교실 방문. [경북교육청 제공]
예천 호명초 돌봄교실 방문. [경북교육청 제공]

2단계 안전망으로 모든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경계선 학생을 대상으로 희망사다리 교실을 운영한다.

초3학년에서 고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의 일환으로 두드림학교를 240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에 대한 선제적 예방을 한다. 초1~2학년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오름학교를 신설해 120개교 운영한다.

3단계 안전망으로 동서남북 4개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소속된 학습코칭단 170여명이 각급 학교의 학습지원대상 학생들과 매칭되어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문경학교지원센터에서 문경용흥초 도서관 업무 지원. [경북교육청 제공]
문경학교지원센터에서 문경용흥초 도서관 업무 지원. [경북교육청 제공]

●올해 23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하는데
지난 1월부터 학교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학교에서 이관 가능한 업무를 발굴해 센터에서 통합처리하는 ‘학교지원센터’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학교지원센터는 선생님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업무 중심에서 지원중심의 교육지원청의 역할 전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군의 규모에 따라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촌형, 도서벽지형 등 4가지 유형이 있다. 유형별로 장학사 1~2명, 주무관 2~4명의 인력을 배치해 학교 지원 업무를 전담하도록 했다.

교육활동지원, 현장활동 지원, 인력 채용 지원, 특색 활동 지원 등 4가지 영역에서 학교의 업무를 직접 지원한다.

1~2월에는 센터별로 학교의 업무 지원을 위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센터 홍보, 계약제교원 채용 및 인력풀 구축,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지원 및 인력풀 구축업무를 집중 지원했다.

구미 봉곡초에 원격수업용 교원 노트북 보급. [경북교육청 제공]
구미 봉곡초에 원격수업용 교원 노트북 보급. [경북교육청 제공]

● 경북교육사이버박물관이 호응을 얻고 있는데
사이버박물관은 박물관 안내, 그리운 교정, 추억으로 남은 학교, 학교찾기, VR영상관, e-Book, 교육사료, 경북교육사, 커뮤니티, 체험존 등 총 10개 컨텐츠로 구성돼 있다.

특히 743개 폐교를 대상으로 전국 최초로 학교별로 1개의 미니홈페이지를 만들어 폐교의 기본 현황을 탑재했다.

동문들이 가진 소장자료를 실명 인정 후 공유하는 기능과 서로의 안부를 나눌 수 있는 방명록 코너도 마련했다.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거점학교인 포항동성고 방문. [경북교육청 제공]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거점학교인 포항동성고 방문. [경북교육청 제공]

● 경북교육청사이버독도학교를 구축했는데
독도 영토주권 의식 고양과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구축했다. 지난 4월 26일 구)울릉초등학교 장흥분교장에서 개교식을 가졌다.

한글판과 영문판으로 볼 수 있으며 독도학교 소개, 독도 이야기, 독도교실, 독도놀이터, 독도교육자료실, 사이버 독도체험, 독도학교 게시판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독도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했다.

독도 이야기에는 독도현황, 독도인물, 독도역사, 독도가치 등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독도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독도교실은 독도의 지리, 역사,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 등의 내용을 배우며 초급, 중급, 고급 등 수준별로 구성돼 단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했다. 독도놀이터는 게임을 통해 독도 사랑을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독도교육 자료실은 독도에 관한 문화 예술자료, 교수·학습자료, 독도 갤러리, 독도체험장, 독도나눔마당 등으로 구성돼 누구든지 자료를 활용하고 나누도록 했다.

학교지원종합자료실 오픈식. [경북교육청 제공]
학교지원종합자료실 오픈식.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형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추진 계획은
오는 2024년까지는 도내 모든 일반고를 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 운영해 학점제형 교육과정 경험을 축적한 후, 학점제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겠다.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서 진로 연계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희망 과목을 조사해 과목을 편성하고,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소인수과목 강사비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를 구축해 농어촌 지역과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을 세심하게 지원하고 있다.

구미 해마루초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경북교육청 제공]
구미 해마루초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경북교육청 제공]

●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을 위한 정책은
‘따뜻함’이란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어머니의 품과 같은 보살핌과 배려로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책임지는 것이다.

따뜻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생활지도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부터 23개 학교지원센터를 전면 시행한 것도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이다.

학교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해 교육지원청이 학교 지원에 집중하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