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숭고한 장인정신과 숨결 광양에서 배워요”
상태바
“숭고한 장인정신과 숨결 광양에서 배워요”
  •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 승인 2021.08.0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도·활·화살 등 시간과 땀·혼을 빚은 걸작에 시연까지
전남 무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된 광양 김기 궁시장(弓矢匠). [광양시 제공]
전남 무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된 광양 김기 궁시장(弓矢匠). [광양시 제공]

전남 광양시가 학생들에게 대를 이어 흐르는 장인정신과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추천한다.

시에는 장도·궁시 등 발품을 팔아 구한 재료에 오랜 기다림과 혼을 담아 예술의 경지까지 끌어올린 장인들의 정신을 이어가는 공간이 수두룩하다.

먼저 3대째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粧刀匠)의 맥을 이으면서 전시·체험 등 특별한 스토리와 경험을 제공하는 광양장도박물관이 있다.

장도(粧刀)는 강철을 1000℃ 이상 불에서 달구고 두드리는 등 177번의 공정 끝에 탄생하는 칼집이 있는 작은 칼이다. 장도를 만드는 기능 또는 사람은 장도장이라고 한다.

장도는 긴 칼을 떠올리기 쉽지만 금·은·비취·물소 뿔 등 귀금속으로 만든 칼자루와 칼집, 섬세하게 새긴 국화, 운학 등의 문양을 보면 ‘아름답게 장식한 칼’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층 전시관에는 세계 각국의 도검, 판타지검 등 100여 점이 전시돼 있고 2층에는 장도장의 작품 외에도 장도의 역사, 제작과정 등을 볼 수 있다.

3대째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粧刀匠)의 맥을 이어오는 박종군 장도장. [광양시 제공]
3대째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粧刀匠)의 맥을 이어오는 박종군 장도장. [광양시 제공]

시는 “쉽게 변해가는 시대에 수십 번 담금질하고 벼린 예리한 칼에 3대에 걸쳐 우직하게 일편심(一片心)을 새겨가는 거룩한 일념을 만날 수 있는 뜻깊은 장소”라고 소개했다.

특히 2일 오전 10시, 오후 2시에 각각 2회씩 열리는 박종군(2代) 보유자, 박남중(3代) 이수자, 정윤숙 이수자, 박건영(3代) 전수장학생의 은장도 단계별 부분 시연 ‘대를 잇다’는 놓치기 아까운 기회라고 덧붙였다.

또 하나는 전남 무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된 광양 궁시장(弓矢匠)의 기·예능을 이어가는 광양궁시전수교육관이다.

궁시장은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술 또는 사람으로, 광양 궁시는 빠르고 정확하게 날아가야 하는 화살의 성능에 섬세하고 아름다운 작품성까지 갖춘 걸작으로 정평이 나있다.

전수관에는 활과 화살, 만드는 도구, 제작과정 등이 상세하게 안내돼 있으며, 김기 궁시장과 김철호 전수자가 2대를 이어 궁시 제작과 함께 궁시 문화를 알리는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박순기 시 관광과장은 “광양은 섬세한 세공에 심혈을 기울여 예술로 승화시킨 장인의 정신과 숨결이 면면히 흐르는 고장”이라며 “이번 여름방학을 통해 대를 이으며 전통의 맥을 이어가는 광양 장인들의 뜨거운 신념과 정신을 기리고 배웠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구용배기자
kkkyb0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