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교육청 "제물포高 송도 이전 원점 재검토"
상태바
인천교육청 "제물포高 송도 이전 원점 재검토"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8.0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구 주민 등 거센 반발 부딪혀
배준영 의원이 '교육감 정책철회'를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배준영 의원이 '교육감 정책철회'를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인천교육청이 제물포고등학교를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고 그 부지에 ‘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둘러싸고 중구와 동구 원도심 주민, 학부모, 지역 정치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3월16일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교육, 인천을 디자인하다’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교육의 미래비전 실현 및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제물포고를 이전하고 그 자리에 인천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교육복합단지는 중구 전동에 위치한 제물포고 5만7963m2 부지에 진로교육원, 교육연수원분원, 인천 ‘지혜의 숲’, 상상공유캠퍼스, 어린이집과 생태숲 등의 교육관련 시설을 위한 조성과 노후한 남부교육지원청도 이전한다는 것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동인천 지역을 교육과 경제가 선순환하는 원도심 활성화의 모델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은 아직 제물포고 이전이 확정된 것이 아니라 항변하지만 주민, 시민단체, 교직원, 총동창회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간담회 때마다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했다.

그동안 주민의 교육권 침해를 비롯 원도심 교육공동화 현상 심화, 도시균형발전의 역행은 물론, 도시재생사업으로 향후 학령인구의 폭발적 증가가 기대되고 있었다.

 하지만 그나마 있던 학교마저 없어지게 되면 활발하게 추진되던 재개발.재건축도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고 지역경제 붕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 높았다.

실제로 동구와 중구 원도심 주민들과 각 동의 주민자치회, 관변단체와 자생단체, 시민단체, 정치인 등 모두가 성명서 발표와 각각의 현수막을 게시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더욱이 중구와 동구 각계인사는 물론 미추홀구 주민들까지 시교육청 정문에서 도 교육감의 정책철회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피켓시위를 지난 5월26일부터 6월30일까지 이어갔다.

1인 릴레이 피켓시위에는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강화·옹진)의원을 비롯해 유재상 시의원, 이종호 중구의회 도시정책위원장, 김정헌 전 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 임관만 전 중구의회 의장, 유옥분 동구의회 의원, 김기인 전 동구의회 의장, 오성배 전 동구자원봉사센터장, 최 훈 동구발전연구소장 등 각계인사가 참여해 열기를 더했다.

교육계에서는 교육은 백년지대계인데 인천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교육정책은 보다 폭넓은 협의와 면밀한 고려로 교육 갈등을 야기하기 보다는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상길 중구의회 부의장은 “선거철을 앞두고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던지기식 교육행정’으로 처리하는 것은 인천 미래교육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하는 것”이라고 제기했다.

허 식 동구의원은 “비록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이번에 시교육청이 상생협의회를 구성, 숙의 과정을 거쳐 동인천지역의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 보탬이 되는 방안을 찾겠다고 한 발 물러선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배 의원은 시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제물포고 이전 계획에 대해 즉각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교육환경을 교육감이 임의로 망가뜨리는 일이 없도록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 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