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날로 늘어가는 '조각 투자' 디지털자산 시장 확대 눈길
상태바
날로 늘어가는 '조각 투자' 디지털자산 시장 확대 눈길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1.08.0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투자방식 넘어 재테크 시장 주류 '급부상'
각종 예술품·명품시계·부동산 투자 등 '인기몰이'
여러사람 십시일반 방식..."소액 투자자 이익 창출"
최근 조각 투자가 재테크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최근 조각 투자가 재테크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최근 조각 투자가 재테크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많은사람들이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투자 방법도 다양해졌는데 주식, 펀드, 코인 등을 넘어 예술품, 부동산, 명품시계, 한정판 스니커즈 등 새로운 투자 대상을 찾고 새로운 투자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소유권을 공동 구매/소유할 수 있고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고가의 예술품이나 건물은 다른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이는 몇 되지 않는다. 여기에 투자할 만한 목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가의 상품들을 여러사람들이 십시일반 투자하는 이른바 ‘조각 투자’ 방식이 각광 받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조각 투자 플랫폼들은 소액 투자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면서 점점 더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세계적 거장의 작품을 소액을 투자해 분할 소유하고 가치가 상승하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조각 투자를 이용한 아트테크의 매력이다.

예술품은 감가상각이 없어 금과 함께 전통적인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고 있어 특히 투자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건물로 대표되는 부동산 투자도 인기를 끌고 있다. ‘불로소득’이 가능한 건물주가 되는 것은 아마 수많은 직장인들이 갖고 있는 목표일 것이다. 하지만 ‘금수저’가 아닌 이상 현실에서 건물을 소유한다는 것은 제아무리 노력을 기울여도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조각 투자를 통해 단 5,000원으로도 빌딩을 소유할 수 있는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은 이미 열려 있다.

명품브랜드의 어떤 시계들은 돈이 있어도 구매하기가 쉽지 않다.

지난 2015년 11월 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자선 경매에서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5016A모텔이 약 83억원에 낙찰됐다.

명품시계 조각 투자 플랫폼들은 희소성 있는 명품 자산을 투자 대상으로 편입시켜 재매각해 소액투자자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자산가가 아니라면 접근하기 쉽지 않은 시장에 이제는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럼 조각 투자가 이렇게 각광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여러 영역의 조각 투자를 기획하는 디지털에셋플랫폼‘다핀’에게 물어보았다.

첫째로는 누가 뭐래도 부담 없는 소액 투자이다. 소유권을 분할해 소유할 수 있어 낮은 비용으로도 투자할 수 있으며 이후 투자 금액만큼 수익을 얻는 것이다.

둘째로는 간편한 투자방식이다. 따로 경매나 갤러리 등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이나 어플을 이용해 간편하게 투자 또는 소유할 수 있는 점이다.

셋째로는 이전에는 재테크를 위해 상품을 감정하는 안목이 있어야 하지만 이제는 서비스 플랫폼이 그 역할을 수행하고 고객은 쇼핑하듯 비교해 투자할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과 조각 투자 서비스가 접목해 투자하려는 상품이 어느 갤러리 혹은 재단을 통해 매입된 것인지. 이전에는 어떤 사람이 소유했는지. 현재 어떤 상태로 보관돼 있는지 등 관련 기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지금은 조각 투자 시대이다.

앞서 소개한 투자처 외에도 한장의 사진, 한우, 비상장기업 등 가치가 있다면 모두 조각 투자의 대상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