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에서 2시간, 코로나도 비껴간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상태바
서울에서 2시간, 코로나도 비껴간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 문경/ 안병관기자 
  • 승인 2021.08.0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름 휴가철 맞아 예약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문경시 제공]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문경시 제공]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바꾸어 놓은 지 어느덧 1년이 훌쩍 지났다. 유례없는 감염병의 위력은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당연했던 일상을 뒤흔들어놓았다. 거울 속 마스크 없는 얼굴은 어색하고, 어딜가나 찍는 QR코드가 더는 어색하지가 않다. 그 중 특히, 관광산업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하지만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 오히려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곳도 있다. 심지어 서울에서 차로 2시간 남짓 거리의 가까운 곳이다. 코로나를 딛고 올해 문경새재 96만 3,000명, 에코랄라 7만명, 단산 모노레일 4만6,000명, 철로자전거 3만 2,000명, 가은역 꼬마열차 1만명이 방문해 전년대비 관광 회복세가 뚜렷한 문경이 그 주인공이다.

#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문경새재 등 우수한 언택트·세이프 관광 자원 풍부

○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은 작년 4월 개장 후 무려 8만명 이상이 다녀간 문경의 대표 관광지다. 왕복 3.6km의 장거리 산악 모노레일로 최고 경사가 42도로 아찔한 스릴이 일품이며 북쪽 능선을 따라 오르며 창밖으로 보이는 조령산, 주흘산 등 백두대간의 광할한 모습에 두 눈도 함께 즐겁다. 백두대간이 한 눈에 보이는 해발 866m의 상부 승강장에 도착하면 숲속캠핑장, 포토존, 하늘쉼터 등 다양한 즐길거리도 준비돼 지루할 틈이 없다. 또한 상부승강장에서 단산 정상까지 약1.9km의 산책로가 준비되어 있는데 가볍게 걷기 좋아 자연을 만끽하며 산책하듯 둘러볼 수 있다.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상부승강장 전경. [문경시 제공]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상부승강장 전경. [문경시 제공]

안전성 역시 최고다. 지난 4월 21일에는 궤도시설 공식 검사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특수검사처로부터 정기검사 ‘적합’판정을 받은 바 있으며, 운영사인 문경관광진흥공단은 매 분기별 자체검사 및 매주 월요일 정기검사를 진행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산악형 모노레일로 거듭났다. 또한 모노레일 방역, 개인 소독 등 방역 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해 개장 후 지금까지 단 한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칭찬할 만한 점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은 7월 30일 이후 연일 예약매진 기록을 경신해나가며 명실상부 전국 관광지로 우뚝 솟았다.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전경. [문경시 제공]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전경. [문경시 제공]

○ 문경새재는 올해에만 작년대비 25%가 증가해 올해 8월 기준 이미 96만명 이상이 방문한 문경의 대표적 언택트·세이프 관광지다. 1관문에서 3관문까지 이어진 길은 아름다운 원시림과 웰빙 황톳길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해마다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문경새재에는 생태미로공원, 최근 ‘넷플릭스 킹덤’ 촬영지로 인기가 높은 문경새재 오픈세트장까지 다양한 관광자원이 풍부해 어린 아이와 함께 오는 가족, 연인 단위의 방문객에게 등산 외에도 다양한 체험 거리를 제공해 인기가 높다.

문경 에코랄라 랄라피크닉 페스티벌 포스터. [문경시 제공]
문경 에코랄라 랄라피크닉 페스티벌 포스터. [문경시 제공]

○ 또다른 관광 자원으로는 문경 에코랄라가 있다. 에코타운, 석탄박물관 등으로 구성된 국내 유일의 환경&미디어 테마파크로 가족 나들이객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오는 14일부터 진행 예정인 ‘에코랄라 랄라 피크닉’은 야외피크닉, 체험부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어 벌써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랄라 피크닉’은 오는 8월 14일 부터 9월 5일까지(매주 토·일요일) 문경 에코랄라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일정 등 변동 가능.

최근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급증하며 다시금 마스크 끈을 조여 매야 한다고 한다. 어쩌면 한동안은 우리 사회가 코로나와 함께 할 수도 있다는 우울한 소식도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문경시가 보여준 관광 회복세는 그래서 더 귀하고 반갑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코로나 이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문경 관광의 비결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다.”며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가지고 있는 로컬 자원 활용에 집중하고,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기본에 철저했던 것이 주효한 것 같다.” 며 소감을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문경/ 안병관기자 
ahn-b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