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대문구, 주민의견 반영해 스마트도시 속도낸다
상태바
동대문구, 주민의견 반영해 스마트도시 속도낸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21.08.0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부터 27일까지 스마트도시 조성 관련 주민 설문조사
스마트도시 기본계획 수립, 조례 제정 추진 등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통한 CCTV 통합관제센터 [동대문구 제공]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통한 CCTV 통합관제센터 [동대문구 제공]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9일부터 27일까지 주민 대상 설문을 진행한다.

설문 내용은 동대문구청 누리집을 포함한 행정정보시스템 및 서비스, 생활전반 및 지역 인프라 정보화, 스마트도시 인지도 및 선호도 관련이며, 구청 누리집(www.ddm.go.kr)을 통해 실시한다. 이와 함께 구청 및 14개 동주민센터 민원실에도 설문지를 비치해 구민들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구는 지난 6월 향후 5년간의 동대문구의 정보화 및 스마트도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에 착수하고, 스마트도시 비전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스마트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동대문구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다. 조례는 내달 입법예고 후 구민의 의견을 받고 10월 중 의회 심의를 거쳐 11월 공포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스마트도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스마트도시기획팀, 스마트도시관리팀, 빅데이터팀, 스마트관제팀 등 4개 팀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이외에도 구는 IoT기반 전통시장 화재알림이, 고독사 위험가구를 위한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 등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다채로운 사업들을 추진해 왔다.

또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1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동대문구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해 구민의 생명․재산을 보호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112, 119와 연계하는 안전체계를 구축․운영 중이다.

유덕열 구청장은 “주민들이 스마트도시로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4차 산업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보통신을 이용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