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울릉군에 주민 편의시설 확충된다
상태바
울릉군에 주민 편의시설 확충된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8.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제8회 도시계획위 심의...복합커뮤니티 건립 등 의결
경북 울릉군에 주민 편의시설이 확충될 전망이다. 사진은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 울릉군에 주민 편의시설이 확충될 전망이다. 사진은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 울릉군에 주민 편의시설이 확충될 전망이다.

도는 지난 20일 2021년 제8회 도시계획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개최해 울릉읍 도동리 일원에 부족한 주민 편의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과 도시가스 공급 수요에 따른 LPG저장소 설치를 위한 용도지역지구 변경 내용이 담긴 '울릉군관리계획 등 6건을 심의 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수영장, 휘트니스센터, 도서관 등 이며 LPG저장소는 저동도동의 2000세대 주민에게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시설이다. 울릉도는 도서지역 특성상 문화여가시설과 기반시설이 부족한 곳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주민들의 생활편의 및 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2030년 경주 공원녹지기본계획 및 도시기본계획’건에 대해서는 원안 가결했고‘봉화·청도군관리계획과 영덕 개발행위허가’건에 대해서는 조건부 가결했다.

‘2030년 경주 공원녹지기본계획 및 도시기본계획’은 장기미집행 일몰제에 따라 공원녹지계획을 재정비하는 것으로 지난 심의에서‘공원계획 및 변경에 대한 타당성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원안 가결했다.

주요내용으로는 일몰제 공원 실효에 따라 생활권공원 2개소, 주제공원 14개소, 도시자연공원 1개소를 추가해 1인당 공원면적(8.66㎡→12.03㎡)이 증가했으며 황성 근린공원은 기존의 시설들이 공원 종류에 맞게 문화공원과 근린공원으로 분리해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청도군관리계획’은 청도읍 일원에 가축분뇨로 인한 하천 수질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수질오염방지시설(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용도지역 변경이다.

‘봉화 군관리계획’은 문화재청에서 문화재수리에 필요한 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봉화군 법전면 풍정리 일대에 문화재수리재료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용도지역 변경이다.

끝으로‘영덕 개발행위허가’는 영덕군 영덕읍 삼계리 일원 산 능선부 9만㎡ 부지에 1156억 원을 들여 풍력발전기 시설 4.3MW급 8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연간 7만 5000MWh의 전력이 생산되며 이는 1만 2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도 관계자는 “도시계획을 규제 일변도로 제한하는 것에서 벗어나 주민의 생활편의와 밀접한 시설들은 차별화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