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유원대학교 'U are the only 1' 캠퍼스 특성화로 실무인재 양성
상태바
[기획특집] 유원대학교 'U are the only 1' 캠퍼스 특성화로 실무인재 양성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9.0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밀착 영동캠퍼스·IT·공학 아산캠퍼스 이원화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차별화 특성화학과로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충북 1위
1:1 개인지도교수제·맞춤식 교육 통해 글로벌인재 양성
아산 캠퍼스 창조관 전경. [유원대학교 제공]
아산 캠퍼스 창조관 전경. [유원대학교 제공]

● 작지만 강한 대학
2016년 교명을 변경하고 제2의 도약을 꿈꾸는 유원대학교는 ‘U are the only 1’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오로지 학생들에게 집중한다.

지역산업 및 보건, 교육밀착형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및 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 운영되고 있다.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과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산캠퍼스 주위에는 탕정 삼성LCD 와 삼성코닝정밀소재 등 첨단 산업단지들이 대거 위치해 있어 다양한 산학협력 및 연구 활동이 가능하다.

● U-휴먼케어, U-Mobility -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교육부에서 추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지역밀착형 융합기술기반의 휴먼융합서비스 구현’이라는 혁신전략으로 응모해 선정대학 12개 안에 진입됐다. 이 사업은 학문분야 특성화(U-휴먼케어, U-Mobility)와 기능별 특성화(U1 스쿨링)에 따라 지역밀착형 U-휴먼케어서비스 구축을 위한 인재양성, 지역산업과 일체형 산학모델개발 등 9개 특성화 과제를 추진하는 혁신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4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확보율, 신입생충원율, 재학생충원율, 교사확보율, 교육비환원율, 장학금비율) 및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 조건을 충족해 2019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자동차소프트웨어. [유원대학교 제공]
자동차소프트웨어. [유원대학교 제공]

● ‘2021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획득·입학정원 증원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21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2021학년도에도 교육부로부터 입학정원 10명 증원을 인가 받았으며 이번에 추가로 입학정원이 증원돼 2022학년도부터 60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어 보건의료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우수인재 양성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 운영기관 선정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주관 ‘2021년 지역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충북 지역에서 대학을 기반으로 직업 및 문화예술 중심의 프로그램인 ‘내 인생 알(ARTs) 잡(JOB)’을 운영해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며 해당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중등특수교육과의 우수 인적자원과 교육 노하우를 활용해 운영되며 학습자의 장애 정도와 유형 등을 고려해 직업기초역량 향상 및 사회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운영 된다.

● 취업에 강한대학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청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를 차지했으며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다.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면 최근 6년 연속 등록금 인하 및 동결, 2018학년도부터는 입학금 인하 등 과감한 정책도 펴나갔다. 실무위주의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1 개인지도교수제와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식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전략적 특성화학과
가장 큰 강점은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특성화학과가 많다는 것이다. 전국대회는 물론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호텔외식조리학과는 졸업 할 때까지 한식, 양식, 일식 등 특화된 조리직 공무원 양성 프로그램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며 창의적 교육과정으로 워라벨 테마의 미래외식 조리업계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K-뷰티산업을 선도하며 한류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뷰티케어학과는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와인사이언스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 만든 와인 ‘비원(secret garden)’이 세계적 권위의 ‘London wine compition’에서 세계적인 와인들과 경합해 실버상을 수상하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유원대학교 제공]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유원대학교 제공]

● 세계가 인정한 우수한 교수진
조용석(정보통신보안학과), 김선훈(토목환경공학과), 유주환(드론응용학과), 장현성(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이대희(물리치료학과) 교수 등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의 ‘앨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의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이 중 유주환 교수는 세계 양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와 IBC에서 선정한 ‘21세기의 탁월한 지식인 2000인’으로 선정된 데 이어 세계 100대 전문가에 등재되기도 했다.

● 인성특성화 대학 ‘Thank you U1’
‘Thank you U1’이라는 슬로건으로 감사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운동을 통해 긍정의 마인드를 높이고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는 감사나눔 운동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서로 소통하고 배려 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만들기 위한 캠페인으로 감사나눔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한다.

● 차별화된 장학제도…U1 STAR 장학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U1인) U1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 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주는 ‘U1 STAR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창업보육센터 보육역량강화사업 3년 연속 선정
창업보육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 지원 ‘2021 보육역량강화 사업’에 우수 등급을 받아 3년 연속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보육역량강화 사업’은 창업보육센터의 우수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창업보육센터의 특성화를 통해 다양한 입주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사업으로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역혁신창업 프로젝트’ 지원 및 양기관의 협업 프로그램이 주요한 성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창업보육센터는 2000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사업자 지정을 받고 다양한 규모의 보육실과 GMP설비 및 화장품 제조설비를 보유하고 25개 기업을 유치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입주기업을 위해 장비, 경영, 기술, 마케팅, 지적재산권 취득, 교육, 시제품 제작 등 다양한 경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022년 이렇게 뽑는다

수시 892명 모집...학생부 60%·면접 40% 적용

2022학년도 모집인원 930명(정원 외 포함) 가운데 수시에서 892명을 모집하며 원서접수는 10일부터 14일까지 인터넷 접수와 영동 및 아산 캠퍼스에서 원서 접수를 받는다.

전모집단위(일부학과제외)에 학생부(교과) 60%와 면접 40%를 적용해 선발한다. 세부내용으로는 학생부(교과) 60%와 면접 40%를 반영해 모집단위별 모집인원만큼 총점순으로 선발한다. 주의할 사항으로는 면접고사 결시 수험생은 면접 점수를 0점으로 처리하며 충원합격자 선발 대상에는 포함 된다.(단,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면접고사 결시수험생은 불합격 처리함) 다만 작업치료학과의 경우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해 선발하고 있으니 참고해 지원해야 한다.

‘국가장학금Ⅰ유형 및 Ⅱ유형’과 함께 대전·세종·충청지역 고교출신자는 ‘지역인재장학금 150만 원 이내’, 원서작성 시 ‘장학추천서’의 선생님 서명을 통해 ‘담임교사추천장학금 100만 원 이내’의 장학금을 수혜할 수 있어 등록금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재학기간 중에는 ‘U1 STAR 마일리지’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스펙을 높이면서 단계별로 총 360만 원까지 중복 수혜가 가능한 특별한 장학제도를 가지고 있다.

입학팀에서는 수험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상시 입시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유원대학교 검색)을 통한 온라인 1:1상담, 방문상담, 전화상담, 입학홈페이지 게시판 상담을 통해 전년도 입시결과, 면접고사 예시 등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정시모집 전형일정과 모집요강은 입학홈페이지(ipsi.u1.ac.kr)를 참고하면 된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