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청도서 2차접종 80대 사망…유족 "섬 백신대책 무책임"
상태바
대청도서 2차접종 80대 사망…유족 "섬 백신대책 무책임"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1.09.12 11: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종 5시간만에 복통·설사·구토…대청보건지소 "여기선 할수 있는게 없다"
날씨 좋지 않아 여객선 안떠…마침 방문한 옹진군수 도움으로 백령도 이송
'의료진 없이' 아내와 여객선 타고 육지 병원 이동…'대청도→백령도→육지'
유족 "섬에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육지 큰 병원으로 이송대책 없어"
인천 옹진군 대청도에서 80대 노인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 사흘만에 숨졌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전매DB]
인천 옹진군 대청도에서 80대 노인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 사흘만에 숨졌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전매DB]

서해 북단 인천 옹진군 대청도에서 80대 노인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 사흘만에 숨졌다.

12일 보건당국과 유족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0시40분 대청도 보건지소에서 2차 접종을 한 A씨(82)가 지난 10일 오전 1시 9분께 인천 한 종합병원 중환자실에서 숨졌다고 밝혔다.

올해 7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한 A씨는 2차 접종 5시간 뒤부터 식은땀, 복통, 설사와 구토를 하는 등 이상 반응을 보였다.

A씨는 통증을 호소하며 대청보건지소에 다시 찾아갔으나 "여기서는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답변만 들었으며 큰 병원을 가려 했지만 당일 날씨가 좋지 않아 여객선이 뜨지 않았다.

때마침 대청도에 업무차 방문한 장정민 옹진군수의 도움으로 배를 얻어타고 전문 의료진이 있는 인근 백령도에 도착한 A씨는 인천시의료원 백령병원에서 컴퓨터 단층 촬영(CT)을 했다.

하지만 근무 중인 레지던트 의사는 제대로 촬영 결과를 판독하지 못해 대형 병원에 의뢰했고 다음날 새벽에서야 "암은 아니지만, 비장에 하얀 게 보이고 위와 장이 부어있다"는 결과를 받았다.

의료진은 "혈압과 맥박이 괜찮으니 육지에 있는 큰 병원에 가려면 배를 타고 나가도 된다"고 판단했으며 A씨는 80대 아내와 단 둘이 지난 8일 오후 1시께 여객선을 타고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 도착했다.

그는 육지에 사는 딸이 여객터미널로 나오면서 부른 119구급대와 함께 종합병원 응급실로 옮겨졌다.

종합병원 의료진은 앞서 촬영한 CT 기록을 보고 "심장 수치가 너무 높아 심근경색이 의심된다"고 진단해 지난 9일 0시 30분께 2시간 동안 시술을 실시했다.

A씨는 응급 중환자실에 입원했지만 같은 날 오후 들어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했다.

유족에 따르면 같은 날 오후 3시 30분쯤 의료진은 "콩팥 등 장기가 다 손상돼 소변이 배출되지 않는 데다 염증 수치도 높다며 "오늘 고비일 것 같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말했다.

A씨는 2차례 심폐소생술을 받았고 3번째 심정지가 온 끝에 결국 숨졌다.

이에 대해 유족은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육지와 먼 섬에서 노인들에게 백신 접종을 하면서 후유증에 대비한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섬에서 백신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육지에 있는 큰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하는 대책이 없다"고 주장했다.

백령도나 대청도 등 섬에서 응급 환자가 발생하면 해경 헬기 등을 타고 육지 병원으로 나올 수 있지만 A씨는 이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족은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을 수도 있는데 아버지가 통증을 호소하며 보건지소에 찾아갔을 때 의사는 없었다"며 "백신 주사만 놔주고 너무 무책임한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건강했던 아버지가 백신을 맞고 사망한 뒤 보건지소에 연락했더니 사과 한마디 없이 부검 결과부터 물었다"며 "앞으로도 섬에서 노인들이 백신을 계속 접종할 텐데 이상 반응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옹진군 관계자는 "정확한 A씨의 사인을 알지 못한다"며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예방접종 후 이상증상 발생시※
접종 후 수시간내 알러지증상(아나필락시스) 발생시 119신고 및 의료기관 방문
경증의 경우 1339 ARS 2번(코로나 예방접종)으로 문의 바랍니다.
백신 안전성 관련 전문상담을 위해서는 식약처 콜센터(1577-1255)를 통해 별도 상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웃겨 2021-09-12 14:41:56
내용 제대로 알고 기사 쓰세요!

우와 2021-09-12 13:35:00
군수의 도움이라니;; 해당 면사무소 담당 직원들과
이송했던 어업지도선 직원들의 고생을..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