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대장동 개발, 모범적 공익사업"
상태바
이재명 "대장동 개발, 모범적 공익사업"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9.1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긴급 기자회견서 정면 반박
"민간개발 특혜 막고 5503억 환수
아들 관련기업 취업의혹 사실 아냐
장기표 국힘 후보 공식 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열린 전북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열린 전북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성남 대장지구’ 특혜 의혹이 대선 경선 주요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1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장동 개발은 민간개발특혜 사업을 막고 5503억원을 시민이익으로 환수한 모범적 공익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 아들이 해당 특수목적법인 관련 기업에 취업했다거나, 경기주택도시공사 임원이 개발회사 임원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개발사업 진행 과정에서 인가조건을 직접 추가해 성남시 이익을 920억원 추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또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은 개발이익 환수의 모범사례”라며 “애초 대장동 개발 사업은 지난 2009년 민간 사업자들이 당시 새누리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의 동생에게 수억원 대의 뇌물을 주며 ‘공영개발 포기’ 로비를 했었다”며 “오히려 2010년 지방선거에서 내가 성남시장으로 당선되며 성남시 공영개발로 바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성남시 환수 이익은 사전확정하고 최우선으로 보장하기로 인허가조건에 명시했다”라며 “성남시는 돈 한푼 투자하거나 위험부담 없이 인허가권 행사만으로 무려 5503억원 상당의 개발이익을 환수했다”며 반박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아들과 측근이 이들 회사에 속해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자산관리회사의 실제 소유자는 투자사들이 합의해서 결정한 것이고 비공개이므로 저로서는 전혀 그 내용을 알 수 없다. 제 아들이 해당 특수목적법인 관련 기업에 취업했다거나, 경기주택도시공사 임원이 개발회사 임원이라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남시장으로서 매일 수사 감사 조사에 시달리던 제가 불법이익을 취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다”라며 “제가 개발이익을 나누는 관계라면 사업시작 이후 성남시의 기반시설공사를 대신하도록 인가조건을 바꾸어 민간투자자 몫을 920억원이나 줄였겠느냐”고 항변했다.

이 지사는 “기본과 상식을 벗어난 무책임한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 마땅하지만 한때 이 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점을 고려해 공개사과를 하시면 더 이상 문제삼지 않겠다”며 최초 의혹을 제기한 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사과를 재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