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측 "대장동 의혹 '국민의힘 게이트'" 반격 나서
상태바
이재명측 "대장동 의혹 '국민의힘 게이트'" 반격 나서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9.2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의원 아들 퇴직금 50억 관련
서울중앙지검에 곽의원 고발
"토건세력과 결탁" 국면 전환 시도
국힘진상특위, 성남시청 항의 방문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7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제주와 관련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7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제주와 관련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 수세에 몰려있던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전날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을 계기로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프레임을 부각하면서 국면전환 시도에 나선 것이다.

포문은 이 지사가 직접 열었다. 이 지사는 27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는 토건세력과 결탁한 ‘국민의힘’ 것”이라며 거세게 몰아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제주상공회의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들이 왜 50억원씩 받았겠는가. 정치권력과 투기세력이 야합을 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현대건설 토건사업자 출신 이명박 전 대통령이 ‘LH는 민간과 경쟁할 수 있는 사업을 하지 말라’고 발언한 뒤 기묘하게 특정 사업자들이 수백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대장동 일대 토지를 다 사놓았다”며 “당시 대통령과 LH, 국민의힘, 토건세력이 다 짜고 한 짓”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성남시장에 당선된 뒤 이들 세력의 개발 불로소득을 막으려고 열심히 노력한 저를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가 누구의 것이냐’고 하는데 화천대유는 토건세력과 결탁한 ‘국민의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이 하는 행동은 도적 떼 그 자체”라며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은 정상적으로 정치해야 한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해서 하늘이 없어지지 않는다”며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모두 석고대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 지사 캠프는 이날 곽 의원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일단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혐의만 적시했지만, 곽 의원 아들이 받은 50억원에 대해서도 “부정한 청탁의 대가로 지급한 뇌물이거나 투자한 금원의 배당이익 중 하나라고밖에는 설명되지 않는다”며 뇌물 수사를 요구했다.

캠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가 아니라 화천대유 비리”라며 “곽 의원은 깃털일 뿐 몸통은 따로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SK 일가가 400억원을 투자한 배경을 파악하는 것이 몸통을 밝히는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국민의힘의 대장동 사건 연루 의혹 공세에 나서줄 것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특히 경선 과정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견제구를 던져 온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서는 한층 직접적으로 ‘원팀’을 강조하고 나섰다.

선대위원장인 우원석 의원은 “(이 전 대표 측이)국민의힘과 같은 문제 제기만을 하는 것을 보면서 섭섭했다”며 “이제 다른 국면이 되니 이낙연 캠프에서도 이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성남시청을 항의 방문했다.

특위 위원장인 이헌승 의원은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해당 의혹과 관련한 국정감사 자료를 즉각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속히 국정조사와 특검을 수용할 것을 요구한다”며 “스스로 대장동 개발 설계자라고 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민에게 진실이 무엇인지를 털어놓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윤창현 의원은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꺼내 들면서 “위례 게이트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손대는 것마다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의원 일부 실수 있었던 것을 갖고 물고 늘어져서 전체를 덮으려고 하느냐”며 “곽상도 하나로 모든 게 덮어지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은혜 의원은 대장동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 주주들 간 협약서 제출을 요구하며 “이 부분부터 원천적으로 막으면 사안 접근 자체가 불가능하다”라고 주장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