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실상 '이재명 국감'...대장동 의혹 정면충돌
상태바
사실상 '이재명 국감'...대장동 의혹 정면충돌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10.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안위 경기도 국감
野 '이재명 게이트' 집중 포화
與 '국민의힘 게이트' 엄호사격
이재명 "일부 직원 부패에 사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8일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 정면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이재명 후보가 측근들과 함께 부정한 거래를 한 ‘이재명 게이트’라고 규정했으나, 민주당과 이 후보는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반격에 나섰다.

포문은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이 먼저 열었다. 김 의원은 이 후보를 ‘그분’으로 지칭하며 “‘아수라의 제왕’인 그분은 누구인가. 한번 검토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위례, 백현, 코나아이, 성남FC 등을 통해 알 수 있듯 인허가권과 작업조를 이용해서 1조원이라는 돈도 만들어 쓰는 시대로 만든 엄청난 괴력을 갖고 있다”며 음주운전·검사사칭·욕설·여배우 스캔들 등 이 후보의 과거 전력 및 신상 의혹을 공격하며 “화려한 전적이 있어도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민주당 대선후보가 될 수 있다. 엄청난 ‘뉴노멀’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 1원도 안 받았다는 설계자는 어떤 사람일까. 돈을 만든 자, 돈을 가진 자 위에서 돈을 지배하는 자”라며 “그분은 돈을 쓰고 싶은 곳에 쓰고자 할 때 그분의 의사대로 지배력을 행사하면 그게 곧 그분의 돈”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그분이 청와대보다 감옥과 가까운 이유를 보자”라며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후보는 “이 사건은 명백하게 국민의힘이 공공개발을 못 하게 막았고 국민의힘(사람)이 뇌물을 받아서 민간개발을 주장했고, 국민의힘 의원이 LH 국감에서 압력을 넣어 LH에 공공개발을 포기시켰다”고 ‘국민의힘 게이트’임을 부각했다.

그러면서 “성남시가 제가 공공개발 하려 할 때 무려 4년이 넘도록 다수 의석을 활용해 공공개발을 막으면서 민간개발을 강요했다”며 “이 개발이익을 차지한 민간업자에게 어떤 형태든 금전적 이익을 나눈 건 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국민의 힘이 추천한, 국민의 힘에 가까운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저는 최대 1조원에 이를 수 있는 이 개발이익을 100% 환수하려 했고, 그걸 못하게 막았기 때문에 그나마 절반 또는 70%라도 환수한 게 이 사건의 진실”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도 “(화천대유에서) 돈을 받은 자가 ‘그분’이 아니라 ‘그분들’이다. 국민의힘이 폭로한 ‘50억 클럽’에 들어간 분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겸 박근혜정부 민정수석, 박근혜정부에서 야당 추천으로 특검이 된 박영수 전 특검, 최재경 박근혜정부 민정수석, 박근혜 정부에서 대법관으로 임명된 권순일 대법관, 김수남 박근혜정부 당시 검찰총장 등”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이해식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 “저런 방식의 공공이익환수가 일반적인 통상적인 기부채납과 같다는 가짜 뉴스들이 많다”며 “통상적인 기부채납 외에도 충분한 5503억원에 달하는 공익을 환수했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제가 인사를 잘못한 것, 제가 지휘하는 직원 일부가 오염돼서 부패에 관여한 점에 대해선 진심으로 제가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인사권자 입장에서 도둑들의 물건을 되찾아오는 과정에 여러 사람이 동원됐는데 그중 일부가 제 기대와 요청에 반해 도둑들과 연합했을 거라는 문제 제기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