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마포구 ‘협치마포! 한 뼘 성장을 위한 공론장’ 개최
상태바
마포구 ‘협치마포! 한 뼘 성장을 위한 공론장’ 개최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10.1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균 구청장 “주민과 행정 협치 활성화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마포 협치 온라인 공론장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유동균 구청장. [마포구 제공]
마포 협치 온라인 공론장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유동균 구청장.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민관협치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내일을 그려보는 ‘협치마포! 한 뼘 성장을 위한 공론장’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유동균 구청장은 “마포를 바꾸는 힘은 구민으로부터 나온다. 구민이 주민이 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과정이 제도화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주민과 행정의 협치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민관협치사업을 추진 중인 사업실행단과 협치위원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온라인 공론장은 이달 18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21일 개최될 2회차 공론장에서는 마포구의 2기 민관협치 기본계획(2023~2025년) 수립에 앞서 참여자들이 민관협치사업의 효용성을 제고하고 향후 2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방향성 등을 도출해 낼 계획이다.

18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 플랫폼(zoom)을 통해 개최된 1회차 공론장에서는 약 50여 명이 참여해 마포구의 1기 민관협치 사업(2020~2022년) 추진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열띤 논의가 펼쳐졌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공론장이 진행되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구는 개최 전 참가자 전원에 사전 인터뷰를 실시하는 등 내실 있는 토론회가 되도록 신경 썼다.

또 참여자 개개인의 의견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소통전문가(퍼실리테이터)의 진행 아래 소규모 그룹토론을 먼저 실시 후 전체 원탁 토론으로 이어지게 구성했다.

구는 민과 관이 함께 정책을 결정 집행 평가하는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며 첫발을 내디뎠다. 그 후 ‘마포함께 협치한마당’, ‘마포협치 공감한마당’ 등 주민 공론장을 개최했다.

아울러 마포구 문제 인식 설문조사, 협치 의제 제안공모, 민관합동 숙의공론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근간으로 지난 2년간 17개의 민관협치사업을 발굴해 추진해왔다.

올해는 동네안전돌봄 ‘경로당꾸러기방’ 등 작년에 이어 지속 추진 중인 4개 사업과 마포형 주거안정 대안 찾기, 모두를 위한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만들기, 마포 여성센터 함께 만들기, 발달장애인 옹호가게 프로젝트 4개의 신규 사업을 포함해 총 8개의 협치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