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실의 꽃이 피었습니다'...여순사건 73주년 추념식
상태바
'진실의 꽃이 피었습니다'...여순사건 73주년 추념식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1.10.1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특별법 제정 후 첫 거행
전남 동부권 6개 시군 합동 개최
진실 규명·피해자 명예회복 염원
19일 오전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73주기 합동 위령제 및 추념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전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73주기 합동 위령제 및 추념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월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첫 여수·순천 10·19사건 제73주년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이 19일 거행됐다.

이날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이번 추념식은 전남도와 여수·순천·광양시, 구례·고흥·보성 군 등 동부권 6개 시·군 합동으로 개최됐다.

추념식에는 유족과 제주 4.3 유족, 전몰군경회, 순직경찰 유족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주철현·이용빈·김희재 국회의원, 김영록 전남지사,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 정근식 진실과화해위원장, 장석웅 전남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권오봉 여수시장,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오전 10시 정각에 여수와 순천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울려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다.

추념식은 여순사건 추모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국민의례와 유족 등 주요 내빈의 헌화 및 분향, 추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영상추모사에서 “여순사건은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우리가 아직도 풀어내지 못한,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결코 흘려보낼 수 없는 아픈 역사”라고 밝혔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추념사에서 “내년 1월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을 앞둔 만큼 민주당은 후속 조치의 차질 없는 이행을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온전한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여순사건 발생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정부 주관 행사로 더욱 규모 있게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여순사건이 더는 현대사의 비극이 아니라 화해와 평화의 역사로 승화돼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성태 여순사건유족회 상임대표는 “법 제정 이후 처음 열리는 추념식이라 감회가 남다르다”며 “하루빨리 진상규명 통해 희생자들의 명예가 회복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여수는 73년 전 여순사건의 발원지인 동시에, 가장 피해가 큰 지역”이라며 “억울한 오명을 벗고 평화와 인권의 도시로 나아가며, 후손들에게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기념공원 조성에도 모두의 뜻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추념식에 앞서 열린 합동위령제는 ‘여순 10·19, 진실의 꽃이 피었습니다’를 주제로 전남도립국악단의 진혼무와 유족의 사연 낭독, 여수시립합창단의 추모 합창, 전남도립국악단의 ‘눈물꽃’ 공연이 펼쳐졌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