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배달·방역·순찰 로봇 세종중앙공원 누빈다
상태바
배달·방역·순찰 로봇 세종중앙공원 누빈다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1.10.2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자율주행 실외로봇 서비스 상용화 실증 착수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는 음식배달, 방역, 순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로봇이 세종중앙공원을 누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이같은 ‘자율주행 실외로봇 상용화’를 위한 실증에 착수해 미래기술 체험 등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키로 했다.

실증 분야는 배달 로봇, 코로나19 방역 로봇, 보안순찰 로봇으로 개별 해당 기업·기관은 규제특례를 적용 받아 세종중앙공원에서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안전성 및 상용화를 중점 검증한다.

시는 로봇산업진흥원의 안전성평가 컨설팅을 실시해 그 결과를 로봇설계에 반영하는 등 안전 위험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책임보험 가입,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점검 등 꼼꼼하게 실증을 준비해 왔다.

분야별 실증 서비스는 배달로봇의 경우 시민이 민관협력 배달앱인 먹깨비로 음식 주문시 로봇이 주문자 위치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방식이다.

특히 이 분야에서는 야간 시간대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와 냉·온장 배달 서비스, 외부 배달 서비스와 여민전 연계 등을 집중 점검한다.

방역 분야는 공원 시설물 소독은 물론, 안면인식을 통한 마스크 착용 유무를 식별하고 개인별 거리두기 안내서비스 등 방역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안순찰은 화재, 범죄 상황 등의 식별·처리 등 공원의 원활한 관리와 사물인터넷 센서 추가로 미세먼지 포집을 통한 공원 내 미세먼지 상태 확인·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이번 실증으로 주행부 및 충전기 등 통합플랫폼 제작 역량을 높이는 것은 물론, 수집된 영상 데이터를 비식별화를 거쳐 빅데이터 관제센터에 저장하고 관련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