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품질 향상·소비자 맞춤형 상품 기획으로 대형 플랫폼과 당당히 경쟁
경북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의 매출이 고공 행진하고 있다.
20일 도에따르면 올해 9월말 기준 ‘사이소’ 매출액이 17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132억 2000만원 보다 28% 증가했다. 특히 3분기 만에 지난해 매출(164억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올렸다.
9월말 기준 사이소 몰에 입점한 농가수는 1215명, 상품수는 8079개, 회원수는 5만 1947명으로 지난해 보다 입점 농가수 13%(142명), 상품수는 63%(3,137개), 신규 회원수는 53%(17,929명)로 대폭 증가했다.
지역 23개 시군 중에는 영주, 청송, 안동 순으로 매출액이 높았다. 1억원 이상 매출을 올린 입점 업체수가 41개로, 그 중 사과를 판매하고 있는 ‘청송해뜨는농장’이 6억3000만원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매출성과의 주요인은 상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온라인몰 개편, 전용 모바일앱 개발런칭, 네이버·우체국·11번가 등 대형 쇼핑몰과 제휴, 결재기능 간소화, 세련된 상품 이미지 제공,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 ‘사이소몰’ 노출 등으로 도는 파악했다.
특히 ‘사이소’ 회원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규회원 배가 캠페인’ 추진과 각종 행사시 ‘사이소’ 홍보관을 설치해 신규회원 가입에 주력해 53% 증가한 1만 7929명이 늘어났다.
고객 분포는 경북 거주자가 3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경기(17%)대구(15%)서울(14%) 순으로 나타났다.
김종수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너무 빠른 속도로 소비축이 이동하고 있다”라며“초연결시대 ‘사이소’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연결고리로 지역 우수 농특산물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먹거리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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