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구, 주거취약지역 중장년 이상 1인가구 실태조사
상태바
중구, 주거취약지역 중장년 이상 1인가구 실태조사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10.2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호 구청장 “상시적 발굴체계 구축해 소외됨이 없는 중구로 만들겠다”
중구청 전경.
중구청 전경.

서울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주거취약지역 중장년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1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사회적 고립 위험 가구에 대한 예방적 대응과 상시 발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 지역 내 1인가구 수는 2만 2818세대(2020년 기준)로 전체 가구의 41.4%를 차지한다. 이는 서울시 평균인 33.4%보다 높은 수치로, 구가 1인가구 지원에 특히 힘을 쏟는 이유다.

서양호 구청장은 “고독사 예방을 위해서는 사회적 고립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선제적 조치가 중요하다. 상시적 발굴체계를 구축해 한 사람의 주민도 소외됨이 없는 중구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고독사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만50세 이상 1인가구 중 고시원, 쪽방 등 주거취약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3개월간 실시한다.

실태조사는 동주민센터 직원들이 직접 대상자와의 상담을 통해 주거·경제상황·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고독사 위험도를 판단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개인별 복지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기존 상담 이력이 존재하거나 현재 복지서비스를 받고 있는 경우, 조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구는 지난 2019년 실태조사를 통해 336가구에 긴급지원, 일자리센터 연계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했고 총 329가구의 고독사 위기가구를 발굴해 심층상담을 진행했다.

구는 올해 서울시 최초로 '1인가구지원팀'을 신설하여 증가하는 1인가구의 복지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이웃살피미, 우리동네돌봄단, 안심귀가스카우트 등 다양한 1인가구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