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선 아리랑' 카자흐스탄에 울려 퍼진다
상태바
'정선 아리랑' 카자흐스탄에 울려 퍼진다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1.12.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카자흐스탄 알마티시, 문화예술교류 추진
전시·공연 등 프로그램 지난 1일부터 유튜브 공개
정선군청사 전경.
정선군청사 전경.

한민족의 대표적 문화인 "아리랑"이 희망의 노래가 되어 한국과 카자흐스탄에 울려 퍼진다.

강원 정선군은 아리랑의 본고장 정선군과 고려인 강제 이주의 역사를 간직한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에서 문화교류 사업인 ‘A(Arirang)-Culture Road’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문화교류사업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21 지역문화 국제교류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진행된다.이 사업은 기초지자체와 지역의 민간 문화예술 단체·기관 간 협업 촉진 및 국제교류 사업역량 강화를 통해 자립적인 국제 문화교류 기반을 조성하는 데 목적을 뒀다.

‘아리랑’은 한민족의 삶과 정신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과 디아스포라 고려인을 이어주는 공통된 문화자원으로 주로 슬픔의 정서와 한을 지닌 노래이나, A-Culture Road는 그런 아리랑을 아픔의 역사를 넘어 희망을 노래하는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고자 마련됐다.

정선군과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문화예술교류 ‘A-Culture Road’는 전시, 영화, 체험, 공연 등 아리랑을 테마로 한 여러 장르의 예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1일부터 아리랑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한 VR전시를 시작으로 고려인 이주 역사의 길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디아스포라의 노래: 아리랑로드’, 정선아리랑을 모티브로 한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가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공개된다.

또한 10일부터 12일까지는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현지에서 오프닝 행사와 영화 상영, 공연 등 실황중개와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 공연자와 카자흐스탄 전통 공연인 ‘투란/라이즈 쇼’, 고려인 2세인 김겐나지 교수와 문공자의 공연이 예정돼 있으며 양국의 아리랑과 전통 리듬 워크숍을 통한 콜라보 공연도 함께 선사한다.

아울러 이번 군과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의 문화예술교류는 양국의 전통공연과 현지에서의 문화교류 행사 및 모든 프로그램을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양국 화합의 현장을 생생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A-Culture Road는 군과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와의 문화교류를 활성화시켜 지속적인 국제문화교류의 발판이 돼 코로나19로 전세계가 팬데믹인 상황에 우리 문화자원인 ‘아리랑’이 양국의 화합 및 위로와 희망을 전달하는 국제적인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을 통해 지속적인 교류를 펼쳐갈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