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233] 분당 차병원 한인보 교수,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상태바
[인물열전 233] 분당 차병원 한인보 교수,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 이일영기자
  • 승인 2022.01.0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바이오프린팅 기술 이용
기능적인 근육 재생 확인
한인보 분당 차병원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한인보 분당 차병원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233]
한인보 분당 차병원 교수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신경외과 한인보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바이오메카트로닉스학과 김근형 교수팀과 3D 바이오프린팅 기술로 근육 재생 증진 효과를 확인해 저명 국제학술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IF: 18.808)’ 12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한 교수팀은 돼지 근육조직에서 유래한 탈세포화된 세포외기질과 사람 유래 지방줄기세포를 바이오잉크로 사용하고 동시에 전기자극을 가해 프린팅 한 근육 조직을 근육이 손상된 동물 모델에 이식했다. 그 결과 세포 단위실험에서 프린팅된 세포가 일렬로 배열됐을 뿐 아니라 기능이 우수한 조직화된 근육구조를 생성하는 것을 확인했다.

한 교수는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화되고 체계적인 근육조직 재생을 위해 적합한 바이오잉크를 개발하고 전기자극 등의 새롭고 획기적인 복합전략을 사용한다면 근육손상 환자 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이번 연구로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한국을 빛낸 사람들(한빛사)’에도 선정됐다. 

한 교수는 골재생을 위한 4D 프린팅과 3D 바이오프린팅 연구를 ‘어플라이드 피직스 리뷰’와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에 발표하며 지난해 한 해 동안 총 3회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재됐다. 최근 1년간 3회 이상 등재된 연구자는 1%에 불과하다.

한 교수는 척수 손상 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효능 좋은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는 물론 세계 최초로 골다공증성 척추골절 환자 대상의 줄기세포 임상시험을 완료하고 줄기세포 연구 및 치료로 척수 재생용 줄기세포 치료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