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 차단…‘골목길 스마트 복합 서비스’ 시행
상태바
금천구,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 차단…‘골목길 스마트 복합 서비스’ 시행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01.0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스마트 안전 골목길 조성
안전 지킴 스마트보드·인공지능 보행자 알림이 등 설치
금천구청사 전경.
금천구청사 전경.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교통사고 위험이 큰 골목길에 스마트 복합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4일 밝혔다.

먼저 어린이보호구역 진입로 2곳인 독산4동 독산도서관, 시흥2동 탑동초등학교 일대에 ‘안전 지킴 스마트보드’를 시범 설치했다. 안전 지킴 스마트보드는 레이더가 적용된 지능형 차량 과속 경보시스템이다.

어린이 통학로 3곳인 독산3동 개미어린이집, 독산4동 독산도서관, 시흥2동 동광초등 일대에 ‘인공지능 보행자 알림이’를 설치했다. 인공지능 보행자 알림이는 차량이 우회전 교차로 사각지대 진입 전,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주의하도록 고해상도 LED 전광판, 스피커, 조명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저층주거지역 골목길 4곳인 독산3동 개미어린이집, 독산4동 독산도서관 및 저층주거지역, 시흥2동 탑동초등학교 일대에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했다. 활주로형 횡단보도는 가시거리가 짧은 무신호 횡단보도에 GPS 및 조도 센서를 활용, 바닥 LED 조명을 자동 점등해 야간 또는 우천 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준다.

유성훈 구청장은 “주민의 교통안전 서비스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 초기부터 경찰서와 주민과 함께 대상지를 선정하고 안전성을 검토했다”며 “어린이 안전을 위해 고도화된 스마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