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인에 30만㎡ 규모 바이오·의약복합단지 들어선다
상태바
용인에 30만㎡ 규모 바이오·의약복합단지 들어선다
  • 한영민기자
  • 승인 2016.03.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바이오메디컬 BIX' 기흥구 지곡동에 2018년말 완공

경기도 용인에 30만㎡ 규모의 친환경 바이오·의약복합단지가 들어선다.
 

경기도는 28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정찬민 용인시장, 김동연 일양약품㈜ 사장, 김승목 녹십자수의약품㈜ 사장, 정신 올리패스㈜ 사장, 김언식 ㈜신삼호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흥구 지곡동 일원에 2018년말 완공을 목표로 한 ‘용인 바이오메디컬 BIX(Business & Industry Complex·경기도형 산업단지)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일양약품·녹십자수의약품·올리패스는 단지에 입주할 예정이고, 사업시행사인 신삼호는 단지 조성과 분양을 담당한다.
 

총사업비 1000억원이 투입돼 30㎡ 규모의 중간급 산업단지로 조성될 용인 바이오메디컬 BIX는 의료용 물질·의약품 제조, 의료·정밀·광학기기 제작 및 연구개발 관련 업종이 입주할 예정이다.
 

자금력이 있는 대기업과 중견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starts-up·창업) 기업도 입주해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렴한 임대료의 지식산업센터도 설치할 예정이다.
 

또 보육원과 체육시설, 식당 등 단지 입주 기업 종사자들을 위한 공공시설을 입주 기업 전체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경기도가 추구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스타트업이 상생하는 ‘공유적 경제’ 모델을 적용하겠다는 의미다.
 

기업 간 공유뿐 아니라 지역주민과 기업이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센터같은 편익시설도 설치될 전망이다.
 

용인 바이오메디컬 BIX는 올해 말 산업단지 조성계획 등 인허가를 완료하고 착공해 2018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한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바이오메디컬 BIX를 통해 도내 의약·제약 기업이 겪는 생산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1800여 명의 직·간접 고용유발 및 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남 지사는 협약식 인사말에서 “기존 산업단지의 정형화된 공장 이미지에서 탈피해 의약 생산 및 연구인력이 근무하고 싶은 캠퍼스형 단지로 조성하자”고 제안하면서 “지역주민과 입주기업이 공유하는 산업단지, 개방형 혁신을 통해 기업이 상생하는 산업단지로 조성해 경기남부권역에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찬민 용인시장도 “이번 산업단지 유치는 국내 굴지의 의약제조회사들이 집약돼 첨단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용인시도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