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에 대규모 정신질환 병동 들어선다
상태바
속초에 대규모 정신질환 병동 들어선다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3.02.1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속초 보광병원 업무협약
4월 정신건강의학과 개설
강원 속초시는 15일 속초보광병원과 설악권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는 15일 속초보광병원과 설악권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에 약 100병상 규모의 정신질환 병동이 들어설 전망이다.

시는 15일 속초보광병원과 ‘설악권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 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설악권내 정신질환 1년 유병률은 8.5%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정신진료를 받은 실인원은 2019년 1만2879명, 2020년 1만3401명으로 매년 500명 이상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정신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 인프라가 부족해 외래 진료 시 초진은 보통 3~6개월 대기해야 하고 입원치료가 필요한 조현증, 알콜중독 등은 입원병동이 없어 방치되거나 타 지역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응급 및 행정입원이 필요한 정신질환은 가정 및 사회문제로도 대두되고 있지만 설악권 지역에서는 정신질환자들이 신속한 치료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와 보광병원이 정신질환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협약을 맺고 속초보광병원은 오는 4월을 기점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개설 및 99병상 규모의 입원병동을 마련하기로 했다.

보광병원 박경찬 이사장은 "정신과 전문의도 2명~3명을 순차적으로 채용, 본격적으로 정신질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체계를 구축하여 정신질환 환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의료 편의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병선 시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속초시 정신질환 의료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설악권 내에서 정신과 외래진료 장기대기, 방치, 원정입원 등의 문제점이 해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