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30년 숙원 동서고속화철도 반드시 착공해야"
상태바
"30년 숙원 동서고속화철도 반드시 착공해야"
  • 춘천/ 이석모기자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16.04.27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 ‘30년 숙원’ 사업인 서울∼춘천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을 위해 도내 정치권·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대규모 원정집회가 열린다.
 속초·양구·화천·인제 주민들로 구성한 동서고속화철도추진위원회가 다음 달 초 세종정부청사를 방문, 기획재정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30년 숙원사업을 반드시 통과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지난해 9월 1000여명이 원정시위를 벌인 이후 이번이 일곱 번째로 반발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어 정부의 대응에 귀추가 쏠리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물론, 도민과 정치권 등은 네 번째 예비타당성 조사가 막바지로 향하고 있는 시점에서 동서고속화철도가 반드시 착공되길 바라고 있다.
 윤광훈 위원장은 “지역주민들의 기대에도 불구, 기재부의 입장에 변화가 없어 상실감이 매우 크다”며 “도민들의 성난 민심을 전하고자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정집회에 앞서 동서고속화철도추진위원회는 지난 25일 기획재정부를 방문,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을 경제성만 따지지 말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도가 요청한 건의사항을 수용해 비용/편익(B/C)을 높여달라고 요청했다.
 20대 국회 도내 당선인을 비롯해 도의회도 사업 관철에 힘을 보탠다.
 국회의원 당선인들은 20대 국회 개원 전까지 동서고속화철도 확정을 위해 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상대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이미 동서고속화철도 추진이 또 헛공약으로 전락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미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 상태다.
 성명을 통해 기획재정부의 제안에 대해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표한 대안 노선 용역 결과에서 경제성이 충분히 입증됐다”며 “도민을 우롱하는 정치권과 정부의 심각한 처사를 더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는 정치권과 지역 시민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하면서 사업의 핵심인 경제성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성수기 관광수요와 철도 관리운영인력 적정선 유지 등 도가 요구한 경제성 확충방안이 관철되면 B/C의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견해이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최근 B/C 분석 결과 발표를 보류하고 정책분석(AHP)으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도에 제안한 바 있다.
 도는 동서고속화철도 경제성 확충을 위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전달, 공식 반대의견을 밝혔다.
 현재 기재부에서 거론하는 B/C 수치는 조금 더 논의의 여지가 있는 만큼 AHP에서 사업을 확정할 수 있는 수치까지 경제성을 높여야 한다는 견해이다.
 관광 성수기 수요 반영과 철도관리 인력을 140명에서 100명 선으로 현실화하는 방안, 사갱(토목작업을 위해 지하에 비스듬히 뚫은 길)비용 감소 등을 통해 경제성 추가 확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의 반영을 건의한 상태이다.
 최문순 지사는 최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동서고속화철도는 박근혜 대통령의 강원도 1번 공약이자 국가전략 차원의 핵심사업으로 내년도 국비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50억 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은 1987년 대선 공약으로 처음 등장했다.
 박근혜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 6명의 공약으로 30여 년간 반복해 헛 공약에 그치고 있다.
 이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2월 발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됐다. 2차 계획에도 반영됐던 것으로 현재 네 번째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서울∼춘천 구간은 완공했으나 총 사업비 2조2114억원을 예상하는 춘천∼속초 93.95㎞ 구간이 남아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