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역과 함께하는 국유림 관리
상태바
지역과 함께하는 국유림 관리
  • 박기남 북부산림청장
  • 승인 2016.05.0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산림은 일제의 산림수탈과 625전쟁 등 혼란기를 거치면서 극도로 황폐해져 1960년대 산림축적이 ㏊당 10㎥에 불과했다. 그러나 1962년 제1차 경제개발계획, 1967년 산림청 개청과 1973년 치산녹화계획을 거치면서 현재의 산림축적은 ㏊당 126㎥에 이르렀다. 특히 국토의 24%(154만㏊)를 차지하는 국유림 산림축적은 ㏊당 148㎥에 달한다.
체계적인 산림 관리로 나무의 축적뿐만 아니라 국토보전, 대기정화, 수원함양, 산림휴양, 생물다양성 등 공익적 가치가 크게 증가하여 그 화폐적 가치가 2014년 기준 126조원으로 산정되었고, 이는 국민 1인당 연간 249만원의 혜택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산림자원의 자원화는 아직 미흡하다. 2012년 통계청에 따르면 임가 소득은 도시근로자의 54.3%, 농가의 67.6%에 그쳤으며, 산촌 인력 부족과 고령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여가시간 증가, 귀산촌 인구 증가로 청정 먹거리, 산림휴양, 산림서비스 등과 같은 국민의 관심이 산림분야에 쏟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북부지방산림청은 정체된 임가 소득 증대와 다양한 국민 수요에 부응해야 하는 국가적 책무를 고려하여 2016년 국유림 경영 목표를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국유림 경영’으로 설정하고, 지역주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국유림 경영 관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현재 북부지방산림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주민을 위한 산림정책은 크게 산림복지와 산림소득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산림복지분야 활동으로는 2008년에 춘천 ‘숲속다람쥐학교’를 시작으로 관내 유아숲체험원 21개소, 441㏊를 조성운영하고 있으며, 32개소의 ‘국민의 숲’을 지정하여 130여 개 단체에 산림 관리와 휴양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DMZ펀치볼둘레길 등 7개 노선의 트레킹길을 조성하여 지역사회 활력 증진의 새로운 원동력을 마련하였으며,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21개소, 297㏊의 도시숲을 조성하여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다음으로 산림소득분야와 관련해서 국유림 보호활동에 참여한 지역주민에게 고로쇠 수액, 잣 열매, 송이버섯 등 임산물을 양여하였으며, 경영임지 내에서 다양한 산림자원을 생산할 수 있도록 산림복합경영을 실시하여 2015년 기준으로 각각 6억원, 1억원의 임가 소득을 창출하였다.
산림복합경영은 산림 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목재생산과 임산물생산을 조화롭게 운영하는 경영방식인데, 북부지방산림청은 이를 활성화하여 강원도 지역에 22개소, 5천㏊에 달하는 대면적을 복합경영임지로 활용하고 있다. 올해에는 국가가 직접 채취하지 못하는 임산물을 보전관리하고, 임업인이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보호활동에 참여하는 마을을 확대하고, 이에 따른 임산물 양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북부지방산림청은 국유림 197㏊를 활용하여 11개의 공동산림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동산림사업은 지방자치단체, 대학,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단체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국유림 내에서 자연휴양림, 삼림욕장, 탐방로 등을 조성하거나 산약초 재배와 같은 소득개발사업, 산림분야 연구사업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제도이다. 이를 통해 산림청은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주민 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동시에 지방행정이 산림정책 발전에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근에는 산림휴양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하여 공동산림사업을 기반으로 대규모 산림공익시설을 조성하고 이를 지역의 관광자원과 결합하여 임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임업의 6차산업화를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북부지방산림청은 관 주도형 산림관리에서 탈피하여 민관 협력형 산림관리로의 전환을 통해 국유림 경영 분야에서의 거버넌스를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잘 가꾸어진 숲을 국민행복을 위한 복지자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대로 적극 활용하여 경제,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산림가치가 임업과 산촌으로 더 넓게는 국민 모두에게 환원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