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일자리 3천개 창출한다
2022년까지 340억원 투자…청년·여성·신중년 등 일자리 마련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340억 원을 투자해 청년 일자리 1600개, 여성 일자리 300개, 신중년 일자리 500개, 소상공인 일자리 600개 등 신규 일자리 총 3000개를 창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H-온드림 프로그램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초창기 사회적기업에 팀당 최대 1억 원의 자금과 전문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현대차그룹은 구체적으로 연 매출 30억 원 이내의 성장기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팅’ 부문을 강화하고자 외부투자 유치를 위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행사인 ‘데모 데이’를 새로 개최하고 외부 전문 액셀러레이터와의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사회적기업과 그룹 계열사 간 협력 사업을 신규 추진해 350명의 청년고용을 추가로 창출할 방침이다.
협력 사업으로는 ▲계열사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업 공동 추진 ▲브랜드 머천다이징(상품화) 제품 개발 ▲장애인 연계 고용 ▲소모품 구매 지원 등을 모색한다.
현대차그룹은 안심생활에 휠체어 리프트 차량, 침대차 등 특수차량을 기증하고 기부금과 운영비를 꾸준히 지원해왔다.
두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심홈헬퍼’, 치매 노인이나 장애인의 재활과 정신적 치유를 위한 체험시설인 ‘안심치유농장’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해 여성 일자리 3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정부, 지자체 및 사회적기업과 일자리 창출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50·60세대 전후의 신중년 일자리 500개를 마련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생계형 차량지원 사회공헌 사업인 ‘기프트카 캠페인’도 확대 운영한다.
기존에 창업을 원하는 소상공인과 20∼34세 청년층 위주로 지원했던 것에서 올해부터는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사회 취약계층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5년간 250대의 차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기업과 상생 협력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 해소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이어가며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