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사 ‘블록체인 특구는 제주 미래 먹거리’ 강조

2018-09-05     제주/ 곽병오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도가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로 지정되면 제주 경제를 살릴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원 지사는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고용호 의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우선 도민들에게 여러 가지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하며 "시도지사와 부총리 등이 만나 정책건의를 할 기회가 생기자 (제주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제기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달 8일 원 지사는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 참석해 제주도를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로 지정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그는 "블록체인은 중앙 서버 없이 전 세계 흩어져 있는 컴퓨터끼리 직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 기술"이라며 "인터넷 기술을 몰라도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듯이, 블록체인 기술을 몰라도 모두가 다 쓸 수 있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위조할 수 없고 제삼자 또는 국가기관이 들여다볼 염려 없는 대안 인터넷으로서 기술적 장점이 있어서 앞으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시민들이 직접 쓸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폭발적으로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제로 내일(5일) 국토교통부와 제주도가 토지대장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하는 사업 착수 설명회를 열고,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관광객들이 부가가치세를 쉽게 환급받아 제주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일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에다 우리 국내 유망 기업들이 블록체인 암호화폐 발행과 거래를 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주자는 것"이라며 "제주의 블록체인 특구를 응원하는 많은 전문가 집단과 관련 업계의 국제적 지지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구체적인 초안을 작성하는 상태로, 앞으로 도민들에게 설명하고 공청회도 열겠다고 밝혔다.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