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항공구조 인력 턱없이 부족... 증원 절실

2018-11-02     인천/ 맹창수기자

 해상에서 각종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항공구조에 나서는 해경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은 현재 비행기 6대와 헬기 18대 등 항공기 24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 구조인력은 모두 299명으로 이들 항공기는 경기 김포, 전남 여수, 강원 강릉 등지에 있는 12개 항공대에 분산 배치돼 해상초계, 인명구조, 섬 지역 응급환자 이송, 해양사고 수색 등 임무를 맡고 있다는 것.
 그러나 최근 몇 년간 해상치안 수요가 증가함에도 항공구조 인력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최근에는 닥터헬기 등 민간 헬기가 접근하기 힘든 섬 지역의 환자 이송 업무도 늘었다.
 해경은 해상치안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소 590명의 항공 구조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보다 300명가량 더 늘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해경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항공구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내년에 조종사 31명, 정비사 36명, 전탐사 24명 등 항공구조 인력 175명을 충원할 계획이다.
 해경은 이후 연도별로 부족한 인력을 더 확보해 대형 해양사고에 대처할 방침이다.
 한편 해경청 관계자는 “해경 항공대는 최근 5년간 1030여 명의 생명을 구했다”면서 “앞으로 해상에서 항공구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력 증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