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자체들 ‘민관 협치·소통’ 기구 설치 붐

협치위원회 설치…시민 맞춤형 정책수립 의견 제시
경기도·안산시 출범…용인·수원·광명시 등 추진중

2019-05-19     최승필기자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민선 7기 출범 이후 지자체장들이 가장 많이 강조하는 정책 중 하나가 '협치와 소통'이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경기도내 지자체들이 앞다퉈 '협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19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안산시는 지난달 30일 시청에서 윤화섭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협치협의회' 출범식을 했다.

안산시 협치협의회는 윤 시장이 회장을 맡은 가운데 혁신공론, 문화복지, 도시환경 등 3개 분과 위원 70명으로 구성됐다.

당연직인 공무원 위원을 제외한 나머지 위원들은 관계 기관 추천과 공모를 통해 위촉했다.

협의회는 시정에 참여하며 시민 맞춤형 정책 수립에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윤 시장은 핵심 공약 중 하나인 협치협의회 출범과 관련해 "그동안 소통행정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펼쳐왔다"며 "앞으로 안산시 협치협의회에 직접 참가하고 속 깊은 의견을 나눠 안산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도 시정 협치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하고 오는 31일까지 일반 시민, 관내 기관 및 사업체 근무자, 시민단체 및 공공기관 추천자 등을 대상으로 위원을 공모 중이다.

협치협의회는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정책 등 실행 가능 여부, 그 밖에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앞서 경기도도 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적극적으로 반영, 민·관 협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1월 29일 '경기도 민관협치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재명 지사가 위원장을 맡는 가운데 이화영 평화부지사 등 공무원 8명, 각계 전문가 및 시민단체 관계자 20명 등 모두 28명으로 구성된 이 협치위원회는 민·관 협치 정책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 및 결정, 시행·평가·환류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하고,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협의한다.

지난달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제정한 용인시도 다음 달 초 25명 안팎의 위원으로 민·관 협치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최근 위원 공개 모집을 했다.

지난 1월 '수원시 협치 조례'를 제정한 수원시 역시 올 상반기 출범을 목표로 협치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전 정부 말기 국민의 촛불집회 등을 거친 뒤 이뤄진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지자체장들이 시민과 소통 및 협치 중요성을 많이 느낀 것으로 보인다"며 "지자체 행정에 시민의 의견을 더 잘 반영, 직접민주주의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들이 곳곳에서 협치위원회 형태의 조직을 만들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도 "갈수록 협치와 소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따라서 앞으로 지자체의 이같은 소통·협치 기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