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030년까지 전기차 37만7000대 보급 추진

2019-07-04     제주/ 곽병오기자

제주도가 ‘2030 Carbon Free Island(탄소 없는 섬)’을 표방하며 오는 2022년까지 시장 안정화를 위해 보급 속도를 조절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을 제시 했지만, 보조금 감축과 맞물려 각종 차량 억제 정책과도 충돌하고 있어 실효성 있는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는 애초 CFI 계획에서 제시한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37만 7000대 보급 목표는 유지할 계획이지만 속도는 조절키로 했다.

계획은 기존 내년 13만 5000대에서 4만 대로, 오는 2025년 20만 9000대에서 22만 7000대로 변경됐다.

도는 오는 2022년까지 충전 인프라 보급에 초점을 맞춰 시장이 안정화되면 2030년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우선 오는 2022년까지 충전기 4만 5729기(급속 1450기·완속 4만 4238기·전기버스 전용 41기)를 설치한다.

공동주택·직장내·상업용 개방형 충전기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충전기 위치정보시스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보급 속도가 조절됐지만, 전기차 확대는 차고지 증명제, 렌터카 총량제 등 제주도의 차량 억제 정책과 충돌하고 있다.

지난 2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접수된 전기차 2267대 가운데 2110대가 출고됐다.

이는 올해 목표인 6000대의 1/3수준으로, 이달부터 제주도 전역으로 차고지증명제가 확대되면서 하반기 동안 나머지 4000대를 보급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렌터카 총량제 등 전기차를 다량 구매하던 렌터카 업계에 대한 제재 조치로 장기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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