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철도 백지화 우려에 강원도민 강력 반발

2015-10-29      속초/ 윤택훈기자

 대통령 공약사업이면서 강원도 핵심 현안사업인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부터 정부가 미온적으로 일관하면서 해당 시·군은 물론 강원도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 26일 서울 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에서 열린 동서고속화철도 예타 2차 점검회의에서 강원도의 요구사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기재부가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동서고속철 건설이 백지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28일 도에 따르면 다음주 중 도와 기재부는 동서고속화철도 예타 3차 점검회의를 열고 재논의에 나서지만 정부의 추진의지가 미약하다는 것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어 추진에 적신호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지난 26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번 주 중에 도가 제안한 비용절감 방안과 신규 수요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도에서는 정부의 경제성 부족 지적에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비용분석과 신규 수요 방안을 마련해 예타조사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입장이다.
 도는 국토부의 대안노선을 반영하고 8량에서 6량으로 차량을 줄이는 비용절감 방안 등 새로운 열차운영계획안을 제시하며 비용분석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지난 8월 환경부의 승인을 받은 설악 오색 케이블카 사업을 비롯해 속초해양산업단지 종합 보세구역, 금강산 관광재개 등으로 인한 관광객 신규 수요를 반영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도와 정부의 입장차는 1차에 이어 2차 회의에서도 좁혀지지 않았고 동서고속화 철도 논의는 평행선을 걷고 있다.
 이처럼 도와 정부가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강원도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강원도 속초, 화천, 양구, 인제 지역 주민들은 지난 2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4번째 상경집회를 열고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조기 착공을 촉구하고 1인 릴레이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집회에 참석한 500여명의 주민들은 “정부가 사업 추진을 미루며 강원도민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공약 이행과 함께 도내 정치권이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주문했다.
 강원도의회(의장 김시성)도 예비타당성 조사 2차 점검회의에 앞서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건의문을 발송하고 동서고속화철도 조기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을 국가의 핵심사업으로 확정하고 조기착공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며 “강원도 뿐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러시아, 중국, 북한을 비롯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확보, 동북아 허브 기능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당위성을 밝혔다.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