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출신 손가연 박사 연구논문 ‘美 국립과학원회보’ 게재

세포내 칼슘 신호 전달기전 주제 세계적 저명 과학 학술지에 소개

2020-07-29     논산/ 박석하기자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는 1기 졸업생 손가연 박사(06학번·사진)가 발표한 논문이 이달 초 사이언스(Science), 네이처(Nature), 셀(Cell) 등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손 박사가 제1 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세포 내 칼슘 신호 전달기전과 관련된 주제로, Oral1이라는 특정 칼슘 이온 통로의 활성을 조절하는 STIM2 단백질과 유전자 발현 조절에 관여하는 전사인자 활성과의 연관성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기전을 다루고 있다.
 
손 박사는 “논문이 한편씩 나올 때마다 느끼는 보람도 크지만 그간 공들인 시간이 떠오른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석학들과의 협업을 통해 구강악안면영역에서의 세포 내 칼슘신호 전달기전에 관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박사는 건양대 치위생학과 졸업 후 연세대 치과대학 구강생물학교실에 진학해 치의학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국립보건원(NIH) 구강악안면연구소(NIDCR)에서 침샘의 분비기전과 타액선 분비장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최근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에서 구강암 분야까지 연구를 확장해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번 손 박사의 연구논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주관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추천 논문에 선정되기도 했다.

 

[전국매일신문] 논산/ 박석하기자
psh@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