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에 '늘푸른 열린광장' 만든다

고령친화·인지건강 커뮤니티 조성 인지건강 증진체험 프로그램 교육

2021-02-24     군포/ 이재후기자
경기 군포시와 군포시 늘푸른노인복지관이 ‘늘푸른 열린광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 군포시와 군포시 늘푸른노인복지관이 올 상반기 내 산본천로 101 군포복지타운에 고령친화·인지건강 커뮤니티인 ‘늘푸른 열린광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시와 늘푸른노인복지관은 고령자의 인지건강과 생활안전 공공디자인 실현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어린이 통학공간 조성 및 고령자 인지건강 디자인’ 공모사업에 ‘늘푸른 열린광장 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이 조성 사업은 늘푸른노인복지관, 산본보건지소, 늘푸른 어린이집, 군포시보훈회관, 군포시미디어센터가 인접한 군포복지타운에 인지광장과 인지정원, 산책로와 인지쉼터를 조성해 어르신 뿐만 아니라 복지타운 이용자, 일반시민들의 신체활동 강화 및 인지건강 증진, 세대공감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단순한 편의시설 개념을 뛰어넘어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인지디자인’을 적용해 고령자의 치매예방 및 인지건강 제고를 추진하고 인지건강 증진체험 프로그램과 교육을, 세대를 초월한 모두가 이용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대해 최수재 늘푸른노인복지관장은 “시에 고령친화 인지건강 커뮤니티 공간을 최초로 조성하게 됐다”며 “시와 지역사회와 협업해서 이번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숙 시 사회복지과장은 “노인복지관, 어린이집, 보건지소 등이 위치한 복지관 앞 넓은 광장을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군포/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