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다빈치 로봇수술 1000례 달성

2021-04-07     이일영기자
분당서울대병원이 산부인과 다빈치 로봇수술 시행 건수 1000례를 달성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분당서울대병원이 산부인과 다빈치 로봇수술 시행 건수 1000례를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는 지난 2014년 12월 다빈치 로봇수술 첫 케이스를 시작으로 매년 꾸준하게 수술 실적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지난 2019년부터 많은 의료진이 로봇수술에 참여하면서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렸고 마침내 지난 2월을 기준으로 로봇수술 1000례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다.

산부인과에서는 현재 로봇시스템을 도입해 자궁근종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자궁선근증 등의 양성 질환에 대한 수술과 함께 초기 부인암, 자궁경부 상피내암, 자궁내막암, 2cm 이하 크기의 초기 자궁경부암 등에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이가운데 자궁근종절제술은 상당히 고무적인 기록으로 수술 실적을 향상시키면서 수술 시행 건수가 국내 2위 안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술후 임신과 출산 결과에 있어서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도출하면서 자궁근종 수술 분야에서의 비약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산부인과장 이정렬 교수는 “다양한 환자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 및 충분한 상담, 이를 통한 개인별 맞춤화된 최적의 수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전문화된 인력을 배출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수술 결과의 안전성과 우수성은 물론 신경 보존, 주변 조직과의 정교한 박리를 가능하게 해 합병증 역시 최소화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