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시, 민간공원개발에 重言復言

시의회 행감서 관련부서와 대립속 마무리 현자섭 의원 "성실한 답변해라" 촉구 집행부 "소송중 답변 드릴수 없어"

2021-06-10     광주/ 도윤석기자
경기 광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가 민간공원개발 관련 부서와 첨예한 대립속에 비공개와 공개를 병행하며 마무리 됐다. [광주시의회 영상 캡쳐]

경기 광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가 민간공원개발 관련 부서와 첨예한 대립속에 비공개와 공개를 병행하며 마무리 됐다고 10일 밝혔다.

전날 시의회는 18명의 증인출석을 요구했으나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원정책과 행감이 열렸다. 증인은 공무원과 도시공원심의위원만 참석했다. 

시의원들은 민간공원개발과 관련해 많은 질문을 던졌으나 집행부는 ‘2단계 민간공원특례사업과 관련 현재 소송중에 있어 답변을 드릴수 없음을 양해해달라’는 답변만 되풀이 했다.

이에 현자섭 의원은 “이번 행감뿐만 아니라 회기시 많은 시의원들이 민간공원개발에 관심을 갖고 공원정책과에 50%이상 시간을 투자해가며 준비를 했다”며 “하지만 집행부의 답변이 너무 불성실하고 성의없는 답변에 굉장히 화가난다”고 성실한 답변을 촉구했다.

동희영 의원은 “민간공원 사업자 선정 평가표가 이미 외부에 유출된 상황인데 공원관련 서류는 시장의 결제를 받아야만 시의회에 제출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의회에 자료제출도 제대로 안되고 요청한 자료의 공개가 어렵다면 구두라도 소통을 했었어야 한다”고 따져 물었다.

박현철 의원도 여러 질문에 답변을 듣지 못하자 “집행부는 지난해 공원개발 사업추진에 있어 확정된 것이 없다고 답변후 지난해 2월부터 기존의 공공개발 방침을 뒤집어 민간사업으로 정해놓고 추진해오다 시의회와 상의도 없이 지난해 8월에 민간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처럼 발표했다”며 “편법과 불법투성이다. 진실이 드러나지 않는다는것은 큰 오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증인들의 요청으로 2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진행된 행감에서 질문과 답변이 어떠한 영향을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매일신문] 광주/ 도윤석기자 
ngoa21@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