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시, 철도 유치 열망 '후끈'

시의회는 전략구상 촉구...태전동 등 지역 주민들은 국토부서 집회

2021-06-11     광주/ 도윤석기자
경강선 전경

경기 광주시 철도망 구축계획을 위한 전략구상을 명확히 해달라는 시의회 시정질문과 국토부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경강선 복선전철 연장사업 단계별 추진 반영을 촉구하는 1인시위와 집회가 열리는 등 시민들의 철도망 확충에 관심이 뜨겁다.

동희영 시의원이 철도망 구축계획을 위한 전략구상을 명확히 해달라고 집행부에 촉구했다. [광주시의회 제공]

11일 동희영 시의원은 "조억동 전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추진 됐던 신사-위례-성남-광주-오포 광역철도 사업이 2017년에 폐기됐다"며 "이 사업을 태전과 고산 등 오포지역으로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사전타당성조사라도 진행했었더라면,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에 위례~삼동 노선을 태전동이나 오포까지도 끌어올 수 있는 단초가 됐을 수도 있었다" 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는 위례-삼동 노선을 태전, 오포까지 끌어올 경우 타당성이 얼마나 나오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조차 파악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금이라도 선택과 집중을 해서 정확한 현실을 직면하고 시민들과 논의를 통해 집행부의 철도망 구축계획을 위한 전략구상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관열 의원이 국토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관열 도의원 제공]

한편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앞에서는 박관열 도의원과 임일혁 시의장, 박현철·이미영·이은채 시의원, 소미순 전 시의장, 광주용인교통시민연대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경강선 복선전철 연장사업 단계별 추진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날 박관열 도의원은 1인시위와 집회에 참석해 삭발식을 단행했다. 박 의원은 경기도에서 규제중첩비율이 가장 높은 광주시를 위해 정부는 철도망 구축으로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관열 의원이 삭발을 하고 있다. [박관열 도의원 제공]

현재 시민들이 요구하는 철도사업은 삼동-용인, 위례-삼동, 오포-분당, 수서-광주, GTX A와 D노선 사업 등 6개 노선으로 이 중 확정된 사업은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과 반영 예정인 위례-삼동, 추가검토사업으로 제시된 삼동-용인-안성 노선에 대해서는 삼동-용인 구간을 우선 추진사업으로 본 계획에 반영해 달라는 요구 등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매일신문] 광주/ 도윤석기자
ngoa21@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