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고급어종 복원 신호탄…‘탁자볼락’ 국내 최초 종자 생산 성공

수산자원연구원, 어린고기 10만마리 포항·울릉 앞바다 첫 시험 방류

2021-07-15     경북/ 신용대기자
경북도가 개체 감소 중인 탁자볼락의 종자 생산에 성공했다. 사진은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은 고부가가치 품종인 탁자볼락을 국내 최초 생산에 성공해 포항과 울릉 앞바다에 어린 고기 각 5만 마리씩 10만 마리를 첫 방류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원은 개체가 감소 중인 동해안 고급 볼락류 종 보존 및 시험·연구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경북 연안 볼락 개체만을 선별적으로 수집, 철저한 우량 어미 양성 및 관리에 집중해왔다.

특히 성숙 및 산출시기 등 생물학적 특성을 집중 연구한 끝에 지난 3월 볼락류 중 탁자볼락의 인공종자 생산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검정열기’라고도 불리는 탁자볼락은 회로도 즐기고 반건조 구이용으로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지만 어획량이 많지 않아 손쉽게 접할 수 없어 관내 어업인의 소득원으로써 자원화 희망 품종이기도 하다.

또한 연구원은 같은 시기 동해안 황금어장 조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린 문치가자미 65만 마리와 돌가자미 10만 마리를 연안 5개 시·군에 방류하는 등 자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경창 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이번 성과는 사라져가는 동해안 고급 어종의 복원 신호탄으로 볼 수 있으며 연구원은 매년 가자미류, 독도새우, 전복, 해삼 등 어업인 선호 품종의 자원화 등 새로운 고소득원 개발을 위한 시험·연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