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매TV] 춘천시, 퇴원환자 가사서비스 제공...노인돌봄전달체계 개편 본격화

강원도사회서비스원과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 협약 체결 전국 최초장기요양등급 없는 퇴원환자에 단기가사서비스 제공

2022-02-08     춘천/ 이승희기자 

강원 춘천시가 노인돌봄 전달체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 운영을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강원도사회서비스원과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 협약을 체결했다.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는 장기요양등급이 없는 퇴원환자 중 가사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돌보는 사업으로 시가 노인돌봄 전달체계 시범사업을 확대 개편하면서 전국 최초로 추진된다.

퇴원환자 단기가사서비스 업무 협약. [춘천시 제공]

비용은 기초생계·의료 수급자는 무료, 기초연금 수급자 이내는 50% 감면, 일반노인은 전액 부담한다. 서비스는 목욕, 화장실 이동 등 신체 수발과 취사, 청소 등 가사 지원이다.

이번 협약 체결로 단기가사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강원도사회서비스원은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공공인프라 확충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한편 시는 올해부터 식생활지원서비스를 공공영역으로 개편하고 주야간보호기관 이용노인을 위한 기능회복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사업을 더욱 견고하게 다질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