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 실시
상태바
경북도,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 실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11.1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 경북도는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12월~다음해 3월)에 대비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초미세먼지(PM2.5)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올해 3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으로 초미세먼지가 사회재난에 포함된 이후 실시하는 첫 실전훈련으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안)의 이행력 점검을 위해 도와 23개 시·군 등 도내 전 행정공공기관이 참여한다.

 훈련 상황은 ‘주의’ 경보 발령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2단계를 가정해서 15일 06시부터 16시까지 실시하며, 서면과 실제 훈련을 병행해 진행한다.

 훈련 중점 점검내용은 관용공용차량 운행 전면제한, 행정공공기관 출퇴근 차량 2부제(홀수차량만 운행가능) 시행, 사업장공사장 각 1개소씩 가동시간 단축이며 중앙 통제관의 점검이 예정돼 있다.

 재난문자 발송과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취약계층 이용시설 마스크 비치 등은 서면훈련으로 대체한다.

 훈련결과를 통해 도는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을 보완하여 초미세먼지 재난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할 계획이다.

 최대진 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차질 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