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주민자치회 발대식 성공적 개최
상태바
성북구, 주민자치회 발대식 성공적 개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10.1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동(장위1,월곡2,길음1,성북,삼선,보문,석관,정릉2)... 발대식을 통해 주민자치회로 새출발

▲14일 정릉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정릉2동 주민자치회 발대식’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 과 주민자치위원들이 다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매일/서울> 박창복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주민자치회의 시작을 알리기 위한 발대식을 지난 14일 정릉2동을 마지막으로 각 동 주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발대식은 9월 장위1동, 길음1동, 월곡2동에서 개최된 데 이어 10월에는 5개동(성북, 삼선, 보문, 석관, 정릉2)에서 발대식이 개최됐으며, 기존에 시범적으로 운영돼온 동선동, 종암동을 포함하면 총 10개동으로 성북구의 절반이 주민자치시대로 본격 돌입했다고 보면 된다.

구는 지난 5월 주민자치회 실시·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확대동을 대상으로 위원 모집 및 공개추첨 절차를 거쳐 선정된 총 410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동장의 주민자치회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주민자치 위원들한분 한분 직접 위촉장을 수여해 새로 위촉된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 참여의 의미를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다.

발대식 이후 주민자치회는 운영세칙을 수립하고, 분과 구성을 위한 주민모집을 통해 자치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어 내년 주민총회에서 자치계획 의결을 진행하는 등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이승로 구청장은 “시범사업의 성공으로 생활자치의 모범이 되는 성북구 주민자치회가 이번 발대식을 통해 생활자치로 한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주민 대표기구로서 주민의 권한뿐 아니라 책임도 강화해 주민자치회가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궁금한 사항은 성북구 자치행정과 주민자치팀(☎02-2241-223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