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우원식 의원, 27일 국회서 ‘원전 안전관련업무 외주금지’ 토론회 개최
상태바
우원식 의원, 27일 국회서 ‘원전 안전관련업무 외주금지’ 토론회 개최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3.2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관계부처, 노조가 한자리에 모여 노동자 안전문제 해법 모색

 

 

<전국매일/서울> 백인숙 기자= 우원식(사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을)과 김종훈 의원(민중당)이 ‘원자력발전소 안전

 

 

관리 외주화 노동실태 토론회’를 2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원전안전관련 업무 외주금지를 핵심주제로 과방위 김성수 의원, 산자위 김성환, 위성곤, 최인호, 홍의락 의원이 공동주최로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는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신희동 원전산업정책관(국장), 원자력안전위원회 손명선 안전정책국장, 한국수력원자력 장영진 정비처장 등 관계 부처와 당사자인 한수원이 직접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다.

 

또 방사선관리와 계측정비, 수처리, 경상정비 분야별로 노동조합 대표자들도 참석해 상호간 쟁점을 확인하고 본 논의를 시작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주 발제는 ‘원자력 안전관리 및 외주화의 현실과 방향’을 주제로 진상현 경북대 교수가 맡아 전반적인 상황과 외주화 금지사유를 발표한다. 두 번째 발제는 전용조 원자력 안전과 미래 한빛사무소장이 나서 ‘원전 외주화의 실태와 현실’을 설명할 예정이다.

토론은 방사선관리에선 박상희 고리2발전소 방사선안전관리 노조위원장이 계측정비에선 심길섭 원자력발전정비분야비정규직정규직화추진위원장이, 수처리는 김두천 공공연대노조 울진지회 부지회장과 경상정비분야에 송무근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장이 각각 나서 실태를 밝히고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원안위, 한수원도 토론에서 현 정부와 회사의 입장을 밝히고 향후 추진계획에 노조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우원식 국회의원은 “문재인정부에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원전안전업무 외주금지를 국정과제 핵심공약으로 정했는데, 그동안 주무부처인 원안위와 산업부, 그리고 한수원이 소극적으로 대응해 온 결과 그 피해는 노동자들이 보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조속한 해결방안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개최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