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평미군기지 정화작업 확대 국방부서 거부
상태바
부평미군기지 정화작업 확대 국방부서 거부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9.09.1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 토양 오염이 확인된 인천 부평미군기지의 정화작업 범위를 기지 전체와 발암물질이 검출된 주변지역으로 확대해 동시 진행해달라는 지자체의 요구를 국방부가 거부했다.

 인천시 부평구는 최근 국방부로부터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일대 오염 토양 동시 정화작업 추진이 어렵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국방부는 미군기지 반환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제적으로 정화작업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주한미군은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정화구역을 포함한 부평미군기지 44만5000여㎡를 인천시에 돌려줄 예정이다.

 현재 한국환경공단은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의 위탁을 받아 부평미군기지 내 군수품재활용센터(DRMO)로 사용했던 10만9957㎡만을 대상으로 정화작업을 하고 있다.

B구역으로 불리는 미군기지 남측 부지와 기지 주변 지역은 정화작업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그러나 구는 미군기지 전체와 주변 지역을 동시 정화할 경우 행정력 낭비를 막고 예산을 절감해 토지 활용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 때문에 구는 지난달 국방부에 동시 정화작업을 건의하는 내용의 공문을 국방부에 보낸 바 있다.

 구는 미군기지 남측 부지 토양의 오염농도가 비교적 낮고 오염물량이 4∼5개 지점으로만 흩어져 있어 동시 정화할 경우 예산 절감과 정화 기간 단축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했다.

또 지하수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발암물질이 검출된 정화지역 주변도 동시에 정화해야 미군기지 반환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국방부가 참여하는 캠프마켓 관련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동시 정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지속해서 개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