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허술한 어린이집 평가인증
아동학대로 인증취소 증가
상태바
허술한 어린이집 평가인증
아동학대로 인증취소 증가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10.1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가 부실하게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동학대로 평가인증이 취소된 어린이집은 2014년 16곳에서 2018년 71곳으로 4배 이상 증가했으며, 아동학대 발생 어린이집들이 인증취소 직전 받은 평가인증 점수는 평균 94.8점이었다고 17일 밝혔다.

 평가점수로는 '최우수' 어린이집이었다는 말이다. 정부 보조금 부정수급으로 적발된 어린이집이 해마다 끊이지 않는 가운데 2018년 기준 부정수급을 저지르고도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 124곳의 인증점수도 94.2점으로 우수등급평가를 받았다.

 대행업체를 통해 보육일지 등 인증서류를 허위로 작성해 평가인증을 받았다가 인증이 취소된 어린이집도 2018년 41곳에 달했다.

정 의원은 "대행업체가 거짓으로 만든 서류로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받는 현실이다 보니 평가인증제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대행 및 거래 사이트를 점검하고 단속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어린이집의 신청을 받아서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 과정, 상호작용 및 교수법, 건강·영양, 안전 등의 영역별·항목별로 평가해 점수를 매기고 75점 이상이면 인증을 부여하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보육진흥원이 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평가하고 있으며, 해마다 1만1000여 어린이집이 평가를 신청한다.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지난 6월 12일부터 어린이집 평가제도는 자율 신청에 의한 평가인증제에서 평가의무제로 바뀌었다.

 평가의무제 전환에 따라 그간 어린이집이 부담하던 평가 비용(25만∼45만원)은 국가가 부담하고, 평가를 거부할 경우 해당 어린이집은 시정명령 후 운영이 정지된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