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행복한 교육 ‘정겨운 순천인’ 육성
상태바
[기획특집] 행복한 교육 ‘정겨운 순천인’ 육성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7.01.1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교 때부터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학교·학생·학부모 중심 효율적 지원
일반고 우수프로그램 교류 경쟁력↑ 작년 순천서 서울대 13명 합격 쾌거
아름다운 나눔학교·좀도리 운동 등 올바른 인성 소유한 미래인재 육성

 

 

임형권 전남순천교육지원청 교육장, 2016년 주요성과

지난해 3월 제30대 전남도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부임한 임형권 교육장은 “지난 1년 동안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미래핵심능력, 즉 창의와 융합의 지적역량, 자율과 배려의 인성역량, 참여와 소통의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고 밝혔다.

임 교육장은 핵심인성덕목 실천으로 바른 인성 함양 지원, 학력 제고 및 진로·진학지도 지원, 활동과 참여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사랑과 존경, 가르침과 배움의 열정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 학교·학생·학부모 중심의 효율적 지원 행정 실현 등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16년 순천교육장으로 재직, 다양한 성과를 거양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 및 수시모집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중학교 때부터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위해 진학 자료를 제작 배부하고, 일반고 학교장과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우수프로그램을 공유함으로써 고교 경쟁력을 높인 결과 지난해 12월말 기준 순천에서 서울대에 13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에 신대유치원이 선정
전남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초 5교, 중 3교, 고 1교가 선정,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도 금 4, 은 4, 동 4개 획득, 교육감기 육상대회 종합우승,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위를 수상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과학분야 전국과학전람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전남과학전람회에서 3년 연속 최우수지역청으로 선정, 전남학생과학발명품대회에서도 최우수지역청에 선정됐으며 전국정보올림피아드대회에서 대상 수상, 전국발명품아이디어공모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과학최강의 명성을 이어갔다.

특히 올해 처음 운영했던 ‘순천만의 숨겨진 보물을 찾아라’는 방과 후 특성화 프로그램이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 전남대표로 대한민국방과후학교박람회와 대한민국행복교육박람회에 출품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또한 학교흡연예방사업에서 우수지역청으로 선정됐으며, 중국어교육 및 독도교육 선도청 운영을 충실히 운영, 특히 수자원공사의 지원으로 중국문화체험활동과 독도 역사문화 탐방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 및 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에 크게 기여했다.

●특색사업 ‘아름다운 나눔학교’ ‘사랑의 좀도리 운동’
임 교육장은 이웃사랑을 실천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이 함양되도록 했다.

관내 52개 학교 학생들의 자발적인 재활용품 기증을 통해 아름다운 가게와 협력, 나눔학교를 운영해 발생한 수익금 1020만원을 51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수여했다.

전 직원의 모금으로 모아진 성금을 난치병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6명의 학생에게 100만원씩 치료비를 지원해 격려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순천시로부터 교육기관보조금을 지원받아 기초학력향상사업, 학생 중국체험학습, 유공 교직원 유럽 4개국 연수 등을 추진, 지역사회와 연계해 명품 교육도시 순천의 학교교육력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 실현
임 교육장은 정·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 실현에 대한 내실화를 다지고, 다양한 교육적 성과를 거두는 큰 역할을 수행했다.

임 교육장은 순천 출신으로 지난 1977년 신안팔금중에서 교직생활을 시작, 광주금호고, 순천효천고 등에서 27년간 교사로 근무, 2004년부터 5년간 도교육청 장학사, 2009년부터 4년간 교감, 2013년 녹동고 교장을 3년간 역임, 순천교육장으로 부임했었다.

순천고, 전남대 사대 출신으로 사립 순천효천고에 재직하다 공립으로 전환, 수학교과를 담당했지만 전산프로그램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수기로 작성하던 성적처리 프로그램을 개발, 무상으로 도교육청에 기증해 교원업무 경감에 크게 이바지했다.

또한 녹동고 교장 재직시절 교육과정운영 및 진로진학에 대한 역량이 탁월해 2015 전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 행복학교박람회 참여해 2014 전국창의경영학교 최우수상,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최우수학교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임형권 순천교육장은 “지난 1년 동안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미래핵심능력, 즉 창의와 융합의 지적역량, 자율과 배려의 인성역량, 참여와 소통의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며 “핵심인성덕목 실천으로 바른 인성 함양 지원, 학력 제고 및 진로·진학지도 지원, 활동과 참여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사랑과 존경, 가르침과 배움의 열정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 학교·학생·학부모 중심의 효율적 지원 행정 실현 등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