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일자리 걱정 없는 ‘시민 체감 행복도시’ 성큼
상태바
[기획특집] 일자리 걱정 없는 ‘시민 체감 행복도시’ 성큼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8.04.2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천동 일대에 ‘글로벌 웹툰센터’ 건립 추진만화·웹툰산업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초석’
노동부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에 응모정원문화사업 등 총 5개사업 국비 14억 확보
▲조충훈 순천시장

 

조충훈 전남 순천시장, '시민체감 행복도시' 도약

전남 순천시는 시민이 행복하고 일자리 걱정이 없는 경제도시 순천실현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시민이 체감하는 행복도시’ 구현을 위해 행정력을 집주(集注)하고 있다.

특히 시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청년창업가 육성에 힘쓰고 있는데, 찾아오는 도시, 살고싶은 도시를 향한 순천시의 다양한 정책들을 살펴본다.

●웹툰콘텐츠 산업 육성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지난해 11월 정부의 웹툰캠퍼스 조성 공모 사업에 선정된 후 지난 3월 ‘글로벌웹툰센터’ 구축에 필요한 조례(글로벌 웹툰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함으로써, 만화·웹툰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연구개발·전문 인력을 키우는 데 힘을 쏟아 웹툰을 사랑하는 청년작가들의 창작력을 높이는 등, 만화·웹툰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웹툰센터는 장천동에 자리한 부지 1029㎡ 연면적 155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건물로 건립된다.

지하는 다목절 홀로, 1층은 전시실·카페·체험공간, 2·3층은 작가 30명이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작가실·입주실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전국 웹툰 최강자전, 웹툰 캐릭터 거리 조성 및 작가 캐릭터 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순천사랑상품권 출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마련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순천사랑 상품권이 4월에 출시 됐다.

시에서는 시민들의 순천사랑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 4월 한달간 개인 현금구매 할인율을 2%에서 5%로 높였다.

판매와 환전은 농협은행, 순천농협, 순천광양축협, 순천원예농협, 전남낙농농협의 48개 점포에서 대행한다.

상품권의 종류는 3000원권, 5000원권, 1만 원권 등 3가지로, 5만 원권은 추후에 제작할 예정이다.

상품권 사용처는 가맹점으로 등록한 순천시 관내 업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가맹점은 5300여 개 정도로, 가매점포 출입구에 스티커가 부착되고 순천시청 홈페이지에서도 검색이 가능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소상공인 금융지원으로 경영 안정 만족도 제고
관내에 사업자등록과 주소를 두고 1년 이상 연속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3000만 원까지 융자추천과 2년간 3%의 이자를 지원한다.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 및 경영안정을 목표로 지난 2017년 시행한 이후, 2018년 3월까지 소상공인 928개 업체에 203억 4900만 원의 융자 추천과 이에 대한 이자를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한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경제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 국비 14억 원 확보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공모에 응모, ▲ 율촌·해룡 산단 근로자 출퇴근 무료 순환버스 운행 사업 4억3900만 원 ▲ 율촌·해룡산단 근로자 기숙사 지원사업 5억 4200만 원 ▲농촌체험마을 전문지도사 일자리 창출사업 1억 8500만원 ▲ 정원문화사업 일자리 창출사업 1억 원 ▲ 창업창직을 꿈꾸는 일자리 창출사업 4억 원 등 총 5개 사업, 국비 1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율촌·해룡산단 출·퇴근 무료 순환버스 사업은 지난해 5만 5000여 명이 이용하는 등 높은 호응도를 보였으며, 근로자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을 통해 영세기업들에 고용된 전문·숙련 인력들이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정원문화사업 일자리창출사업은 순천만정원의 국가정원 1호의 지정과 함께 정원문화산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청년·중장년층의 실업자를 중심으로 30명의 교육훈련생을 전문인력으로 양성,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정원 산업 발굴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 일자리 대상자는 만18세 이상 미취업자로 227명이 접수하여 서류 검토 및 재산 조회 등을 거쳐 각 사업장에 174명을 배치하였다.

상하반기로 진행되는 공공근로 사업의 상반기 사업기간은 오는 6월 30일까지로 약 4개월간 진행되며 63개 사업장에 공공근로 120명,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44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