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대한민국 경제활성화 도모 평창올림픽 '붐업'총력전"
상태바
[기획특집] "대한민국 경제활성화 도모 평창올림픽 '붐업'총력전"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7.01.02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2017년 새해설계

최문순 강원지사는 “새해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세계적 관심을 끌어올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최 지사는 신년 인사말에서 “평창올림픽 막바지 준비가 한창인데 정치 상황 때문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하고 “대회를 성공 개최해 대한민국의 경제적 활기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회에서 개혁할 문제로 ‘쏠림·분열·비전 부재’를 꼽았다. 이 때문에 정치적 분열과 갈등, 경제성장의 조로화가 이어진다며 권력과 부를 해체해 국민에게 분산하는 것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개헌을 한다면 분권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최 지사와의 일문일답.
 
◆2016년도 도정 성과와 아쉬운 점은
▲2016년은 평창동계올림픽 준비가 가장 활발했다. 예산을 가장 많이 투입해 도가 담당한 경기장과 진입도로를 건설, 완공단계다. 때로는 난관도 있었지만 최첨단 기술을 동원해 짓고 있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묻히면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관련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안타깝다.
 
◆2017년도 도정 운영 중심은
▲새해에도 역시 올림픽 준비가 중요하다. 막바지 준비가 한창인데 정치 상황 때문에 수면 아래로 묻혀 붐 조성이 어렵다.

새해는 국민적·세계적 관심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올림픽 성공개최가 도민소득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경제적 활기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이를 준비하고 성취하는 것이 도정 최대 목표다.

이외에 레고랜드, 오색 케이블카, 산악관광, 알펜시아 매각,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양양국제공항 활성화 등 현안은 단기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안이거나 인허가 문제여서 더디지만 다양한 방안을 연구해 차질없이 진행하겠다.
 
◆최순실 국정농단, 탄핵정국 등에 묻힌 평창올림픽 어떻게 준비하나
▲올림픽은 국가주도 메가 이벤트인데 청와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제구실을 못 해 도 부담이 커져 타격을 받고 있다.

일정 부분 도 역할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으로 조직개편을 통해 인력과 예산을 늘리려고 한다.

현재 6개 신설 경기장 평균 공정률은 95.1%, 전체는 75%이나 7개 경기장은 이달 말, 나머지 경기장과 각종 대회 관련 시설도 내년 9월 또는 연말에 완공해 대회 개최에는 차질이 없다.

사후활용 문제도 대상 시설 13개소 중 11개 시설은 정해졌다.

2개소도 외국 사례를 토대로 문체부, 연맹 등과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며 스피드스케이트장은 여름에는 축구 전용구장, 겨울에는 스케이트 경기장으로 활용하는 등 도 차원에서 창조적인 구상을 해 국민 부담을 덜겠다.

가장 큰 문제는 좀처럼 열기가 달아오르지 않는 것이다.

‘붐업’은 경기장 관중과 국민 호응이 중요하며 그 수단이 테스트이벤트다.

22개 테스트이벤트와 연계한 테스트이벤트페스티벌과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획해 대회 기간 열리는 올림픽페스티벌을 통해 도민과 국민적 관심, 세계인의 참여를 끌어낼 계획이다.
 
◆문화올림픽 예산 부족, 도 재정 부담에 대한 지적이 여전하다
▲국비 1200억 원을 요청했는데 4분의 1수준인 291억 원이 편성됐다.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많은 예산이 삭감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부족 예산은 새해 추경 편성에 300억 원가량 더 요청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지난 올림픽보다 풍성한 문화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다.

대회 관련 시설 투자 총비용은 11조 4000억 원이다. SOC 사업예산이 7조 5000억 원, 민자사업 등 조직위원회 예산 3조 4000억 원, 도비 3400억 원 등이다.

경기장과 접근도로는 각 75%와 70%를 국비에서 투입한다. 도 부담은 도 예산 5조 원, 연간 가용재원 2000억 원을 고려하면 7년간 매년 500억 원으로 감당할 수 있어 앞으로 효율적으로 배정하고 쓰느냐가 관건이다.
 
◆국가 또는 사회 전반에서 개혁할 문제 3가지와 해법은
▲집중·양극화에 따른 빈부 격차, 정치적·지역적·계층적 분열, 이를 치유할 구체적 비전이 보이지 않는 것, 즉 쏠림·분열·비전의 부재가 문제이다.

현 국정 상황도 이 같은 문제에서 비롯됐다. 정치적으로 분열과 갈등을 반복하고 경제성장은 조로화를 겪고 있다.

집중과 쏠림 때문에 정치권력이나 부의 집중이 동시에 진행하는 만큼 이를 해체해 국민에게 분산하는 것이 해법이다.

현재 국회에서 진행하는 개헌 논의는 자기들끼리 수평적인 권력 구조 변화를 논의하고 있다. 이는 답이 될 수 없는 만큼 국민에게 권력을 내려야 한다.

개헌한다면 분권형 개헌이어야 한다. 권한과 정책, 사무와 돈을 지역으로 내려보내 줘야 하고 선진국의 지역재투자법처럼 지역에서 생긴 부는 지역에서 순환하도록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이런 논의가 없다면 집중과 쏠림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
 
◆내수침체가 강원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인데 돌파구는
▲전체적인 경제가 살아나야 하는데 실마리가 평창올림픽이다. 88서울올림픽, 2002월드컵 등 대규모 메가 이벤트가 국민의 소비심리를 끌어올려 신나는 국가를 만드는 계기가 됐다. 평창올림픽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계기이다.

도 차원에서는 여러 가지 정책들을 펴겠지만 도의 경제가 도내에서 자체적인 사이클을 형성해 회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의 부가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것을 방지하고 자체적인 경제순환 사이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 강원 상품권 유통 등을 시도하고 있지만 바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어서 꾸준히 문제를 해결하도록 행정력을 모으겠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