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 조윤형 부의장
상태바
[기획특집]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 조윤형 부의장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8.0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료의원들과 지역발전이라는 공동목표 아래 생산적인 금천구의회를 만들겠습니다!"

​

조윤형 금천구의회 부의장,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 의정활동 비전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 조윤형(자유한국당, 사진) 부의장은 지난 5대에 이어 8년 만에 금천구의회에 입성한 재선의원으로 “2년간 전반기 부의장으로서 의장님, 동료의원들과 함께 지역발전이라는 공동목표아래 존중하고 화합하는 생산적인 금천구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먼저 실천하고 주민들에게 생활 속의 정치인으로 다가가고 있는 조윤형(시흥1,4동) 부의장은 “이번 지방선거는 우리 야당에게는 역대 가장 이기기 힘든 구조의 선거였다. 그러나 현명한 유권자들의 선택은 돌이켜보면 늘 옳았다는 생각이 든다”며 “행정부에 대한 의회의 견제와 균형은 민주주의의 핵심 가치이다. 어렵게 부여받은 기회인만큼 금천구의회 의원, 부의장으로서 초심을 간직하며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주민들께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서의 각오와 어떤 활동을 하실 것인가에 대한 계획.

- 금천구의회는 지난달 5일 제8대 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회 원구성을 마쳤다. 동료 의원님들의 신뢰와 지지 덕분에 제8대 전반기 부의장에 당선될 수 있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저는 첫째 동료의원님들이 제가 재선의원으로 5대 때 복지건설위원장으로 일한 경험을 인정해주신 것이라 생각하고 둘째는 여당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협의와 협치를 잘 이루라는 뜻으로 선출해 주셨다 생각한다.

앞으로 의장님, 동료의원들과 함께 지역발전이라는 공동목표아래 존중하고 화합하는 생산적인 금천구의회를 만들겠다. 또 부의장으로서 먼저 의장 보좌와 함께 의원들 간 원만한 의정활동을 이룰 수 있도록 마찰 없이 협의, 상생하는 의정활동을 이루겠다.

 

●금천구가 직면한 현안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풀어나가실 생각인가.

- 우리 금천구에는 공군부대 개발과 신안산선 개통 및 역세권 개발, 시흥3동 유통

 

상가 현대화와 종합병원 건립 등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굵직한 과제들이 많다. 이러한 개발 사업은 우리 의회 혼자만의 힘으로는 추진하기 어렵다. 이에 집행부와 시의원, 국회의원 등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힘을 모아 함께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민의를 반영, 주민의 뜻에 맞는 개발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우리 금천구에는 현대, 대명, 남문시장 등 전통시장이 마을 곳곳에 위치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동네상권이 형성돼 있다. 그러나 전통시장과 동네 상권은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침체가 계속되며 어려움에 처해있다. 우리 금천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주민의 생계와 직결된 전통시장 활성화와 동네상권 살리기는 정말 중요한 문제라 생각한다. 저는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동네상권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뛸 것이다.

 

​●의정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의정활동에 있어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우리 마을에 대한 사랑, 같은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이다. 구의원은 마을이라는 ‘생활정치’의 장에서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일꾼이다. 따라서 마을에 대한 사랑과 주민에 대한 관심이 배제된 의정활동은 주민들로부터 소외받을 수밖에 없다 생각한다.

아울러 주민을 위해 의정활동을 제대로 펼치기 위해서는 의원의 전문성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것은 주민들이 행정에 요구하는 기대치가 이전에 비해 크게 높아졌기 때문으로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소관 분야에 대한 법규, 업무지침 등을 충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 파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민원현장을 누비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는 등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정을 펼쳐야 할 것이다.

 

●주민들에게 한 말씀.

-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8대 전반기 금천구의회 부의장 조윤형입니다. 우리 금천구의회에 관심을 갖고 응원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천구의 발전을 위해 구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금천구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금천구의회가 진정한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